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지원 "거래소 역할은 '혁신성장의 축'..코스닥에 최우수인력 배치"

기사등록 : 2018-02-07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분기중 시총 1천~2천억 중소형주 통합지수 개발

[뉴스핌=김양섭 기자] 정지원 한국거래소(이하 거래소) 이사장은 향후 거래소가 벤처‧혁신기업을 육성하는 '혁신성장의 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코스닥 관련 조직을 대폭 확대, 강화하는 가운데 코스닥 조직에 최우수인력을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7일 거래소 기자실에서 취임 100일 기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정 이사장은 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취임 100일을 맞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변화와 혁신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거래소의 역할도 혁신성장의 핵심 축으로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우리 경제 재도약의 첨병인 벤처‧혁신기업을 대상으로 충분한 모험자본을 공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가 발표한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 관련 후속조치로 거래소는 코스닥시장위원장과 본부장 분리 등을 위한 정관개정을 진행중이다. 지난 5일 주총 승인을 완료하고 이달 중 금융위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정 이사장은 "금융위 승인을 통해 정관 개정이 완료되면 코스닥시장위원회 추천을 거쳐 위원장과 본부장 선임을 3월 중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롭게 추가되는 코스닥시장위원도 코넥스협회 및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 추천(각 1인)을 받아 3월 중 선임할 예정이다.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상장 및 폐지 권한 강화는 코스닥시장위원회 구성이 완료된 후 즉시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외부에서 영입될 위원장에 대해 정 이사장은 "혁신, 모험 자본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고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분이 추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위원장과 본부장 역할에 대해서는 "위원회가 상장 및 상장폐지 등의 권한을 갖고 의사결정을 할 것이고, 본부장은 이를 집행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이사장은 또 "코스닥 활성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조직을 확충하고, 거래소내 최우수인력 전진 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직개편과 부서장 인사 등은 코스닥위원장과 본부장 등이 승인된 후 3월중에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능력 위주로 적재적소에 배치한다는 기본원칙하에 일부 발탁인사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임 이사장 시절 줄어들었던 임원 자리에 대해 "시감위와 유가시장본부에 각각 1개씩 임원 자리가 줄었는데, 이번 인사에 당장 변화가 있진 않다. 다만 앞으로의 수요를 봐서 상황에 따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 이사장은 코스닥 시장 전망에 대해 "실적, 정책, 수급 등 3대 모멘텀에 따라 재평가가 전망된다"고 말했다. 올해 코스닥 신규상장도 증시 상승 및 상장요건 개선 등에 따라 100개 이상(스팩 포함 120개 이상)이 상장될 것으로 전망했다. 코스피 시장의 경우는 올해 30개사(재상장 포함) 이상의 상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코스피-코스닥 통합지수인 KRX300을 발표한데 이어 내달 자산운용사들과 협의를 거쳐 KRX300 ETF 상장을 완료하고, 연기금 등 많은 기관투자자가 투자에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파생상품(KRX300선물 등)도 상장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분기중에는 코스닥종목에 대한 투자확대를 위해 유가․코스닥 통합 중소형주지수(시가총액 2천억~1조원 종목 대상)를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통합지수 운영에 대한 외부 위탁 여부에 대해 이사장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또 애널리스트 보고서가 발간되지 않는 우수 기술기업에 대한 투자정보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TCB(Tech Credit Bureau )의 기술분석보고서 발간을 지원키로 했다. TCB는 총 13만개 기업의 기술평가를 실시하는 기술신용평가기관이다. 관련 비용은 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이 공동 부담하기로 했다.

증권 유관기관(거래소, 예탁원, 증금, 코스콤, 협회, 성장금융)들이 공동으로 총 3000억원 규모의 스케일업(Scale-up) 펀드를 조성중인 가운데 성장금융에서 구체적인 투자대상 및 운용방안을 마련 중으로 방안이 확정되면 조기에 펀드 조성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코리아디스카운트 해소 방안 가운데 하나로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유도할 공시제도도 추진한다. 정 이사장은 "기업지배구조 공시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단계적 의무화를 추진하겠다"면서 "올해 상반기 중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고, 3분기중 공시규정을 개정해 내년 상반기부터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외국인 투자자 시장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선진시장과 비교해서 외국인 투자자가 불편해하는 제도․관행을 전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시장참가자격 완화, 외국인 투자등록제도 개선 등(법․감독규정 개정사항은 정부당국과 긴밀하게 협의)에 나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또 시장운영의 효율성과 가격발견기능 제고를 위해 시가단일가매매 시간 단축 및 장개시전 시간외종가매매 시간을 조정하기로 했다.

한편 최근 이슈로 부각된 가상화폐와 관련해 정 이사장은 "개인적으로  2030 세대가 투기적 거래를 많이 하는 건 사회적으로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들을 주식시장으로 유입하기 위해 니즈에 맞는 다양한 상품이 필요하지만 고위험-고수익 상품보다는 중위험-중수익 상품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가상화폐 관련 상품의 상장 가능성 등과 관련해선 "선물을 상장할때는 자본시장법상 기초자산에 해당돼야 하는데, 가상화폐는 열거된 상품에 해당이 안되기 때문에 관련 논의는 시기상조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김양섭 기자 (ssup82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