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1년벌어 한방에', 170조원 중국인들의 설 소비 폭발

기사등록 : 2018-02-07 17: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소비 업그레이드로 서비스 지출 확대
'방콕족' NO, 설연휴는 가족 여행 외식

[뉴스핌=이동현기자] 중국인들의 명절 소비가 갈수록 열기를 더하면서 최대의 민족 명절로 치는 올해 춘제(春節 음력설)를 맞아 소비액이 사상 최대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 

중국 유력 매체 베이징상보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소득 증가와 소비 업그레이드 추세에 힘입어 올해 춘제 기간에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한 총 9000억위안(약 170조원)을 지출할 전망이다. 중국 소비자들의 춘제 기간 씀씀이는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 1조위안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식음료,의류 등 전통 설 맞이용품이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가운데, 최근에는 여행, 외식 등 서비스 분야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8년 춘제 소비현황 분석을 통해 달라진 중국인들의 소비 트렌드를 들여다본다.

◆소비 업그레이드로 서비스 지출 및 해외직구 증가세

이번 춘제 소비의 특기할 만한 점은 중국인들의 소비 업그레이드로 ▲서비스 지출이 늘고 ▲해외직구가 증가했다는 점이다. 

그동안 중국인들은 매년 춘제 기간에 식음료,의류 등 전통 설 용품(녠훠 年貨)과 친지들에게 줄 선물을 마련하는데 지갑을 열어왔다. 여기에 더해 최근 중국인들은 서비스 구매에도 씀씀이를 늘리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예컨대 설 전날인 섣달 그믐날 저녁 호텔 등 유명 식당에서 가족이 함께 모여 저녁식사를 하는 녠예판(年夜飯)도 설 소비의 중요한 대목으로 자리 잡았다.  또 설 연휴기간에도  라오쯔하오(老字號) 식당 등 외식업체에서 설 음식을 즐기는 것이 대세가 됐다. 그뭄저녁 녠예판은 좋은 장소 예약 하기가 쉽지않고 설 당일에도 유명 식당 예약률이 9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상무부 부부장 왕빙난(王炳南)은 2018년 중국의 소비 트렌드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관측했다.

우선 소비 업그레이드로 인해 전체 소비에서 특색 있는 서비스 분야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친환경 채소, 유기농 육류제품을 포함한 친환경 식품이 각광받는 등 중국 소비자들이 제품 본연의 품질에 눈뜨기 시작했다고 관측했다

중국인들의 소득증가도 서비스 지출 증가에 한몫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지난 2017년 중국인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은 전년 동기대비 7.3% 증가한 2만 5974위안을 기록했다.

중국 국무원 시장경제연구원 런싱저우(任興洲)소장은 “ 주민소득 수준 향상으로 기본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면서 서비스 지출 비중이 증가한 것”이라면서 “향후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소비 업그레이드 추세가 반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해외직구 증가도 소비 업그레이드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해외직구 전자상거래의 보급으로 중국 설 맞이 상품 중 수입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60%를 넘어섰다.

특히 중국이 23개 국가와 FTA를 확대하면서 8000여 수입 제품이 무관세 혜택을 누리게 된 것도 ‘해외 직구족’에게 호재이다.  

무관세 수입 제품에는 중국인들이 즐겨 찾는 화장품, 조제 분유, 아이슬란드 연어, 칠레 와인, 동남아 열대과일 등이 포함됐다.

이번 춘제 구매현황을 살펴보면, 프랑스 와인, 호주 해산물, 뉴질랜드 분유, 미국 견과류 등 제품들이 인기 해외직구 상품 리스트 상단을 장식했다.

◆ 설엔 가족과 함께 여행을...

중국인들은 매년 섣달 그믐 저녁에 온 가족이 모여 식사를 하고 관영방송국 CCTV의 새해맞이 프로그램 ’춘완(春晚)’을 시청해왔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이런 제야(除夜)의 익숙한 모습 대신 가족단위로 트렁크를 끌고 여행을 떠나는 것이 춘제의 ‘新풍속도’로 서서히 자리잡아 가고 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올해 춘제에 중국 국내 여행을 떠나는 인원만 3억 85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집계됐다. 또 중국인들의 국내 관광으로 인해 창출되는 매출 규모는 4760억 위안을 기록할 전망이다.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 씨트립은 중국의 허리세대인 30-40대가 춘제 여행의 주력군이 됐다고 진단했다. 특히 30-40대 가장들이 아이들과 부모를 동반해 여행을 떠나면서 가족단위 여행이 설 명절의 핵심 트렌드로 부상했다는 분석이다.

지린(吉林)성과 남부 하이난의 산야(三亞)가 춘제 연휴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국내관광지로 나타났다. 겨울철 축제와 빼어난 설경으로 유명한 하얼빈과 한파를 피하기 위해 따뜻한 기후의 하이난 산야가 중국 여행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것.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도 춘제의 빼놓을 수 없는 추세다. 씨트립에 따르면, 올해 춘제 기간 중 해외로 떠나는 유커(游客)는 650만명에 달할 것으로 집계됐다. 태국,일본 등 기존 인기여행지는 물론 북유럽,캐나다도 유커들의 인기 관광지 상위권을 차지했다.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