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낙연 총리 "국회 합의 안되는데, 정부 개헌안 통과 되겠나"

기사등록 : 2018-02-07 18: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회 대정부질문 마지막날…여야, 평창올림픽·개헌 공방
野 "문재인 정부, 권력구조 개편보다 지방분권에 집중" 비판
강원랜드 수사 외압 의혹, 권성동 법사위원장 거취 놓고 설전

[뉴스핌=조현정 기자] 여야는 대정부질문 마지막날인 7일 교육·사회·문화 분야에서 정부 당국자들과 공방을 벌였다.

특히 정부의 개헌안 추진과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상황 등에 대한 날선 지적이 쏟아졌다. 야권은 문재인 정부가 권력구조 개편보다 지방분권에 집중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대응에 나선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회에서 합의해 준다면 그대로 따르겠다"고 반박했다.

대정부질문에 나선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부는 분권형 대통령제 등 권력구조 개편을 놔두고 법률 개정으로도 할 수 있는 지방분권을 굳이 개헌을 통해 하자고 주장하면서 논의를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과연 진정성과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 공약한 개헌을 위해 마치 쇼를 하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총리는 "국회에서 먼저 권력구조 개편안에 합의해달라는 것"이라며 "국회가 합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부 개헌안을 내놓아봤자 통과가 되겠느냐"고 말했다.

국회 본회의장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또 평창 동계올림픽 자원 봉사자에 대한 부실한 지원에 대해 이 총리는 "순수한 마음으로 자원봉사를 하러 오신 분들께 숙식, 교통, 추위 등 여러가지 면에서 불편하게 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다"며 "대다수 자원 봉사자가 기쁜 마음으로 봉사하는 데 대해 감사드리고 소홀함이 없도록 더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한국인 위원을 추가해야 한다는 이동섭 국민의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선 "대통령이 IOC 위원장에게 한국 위원을 1명 더 추가해달라고 말했다"며 "올림픽 기간에 이 문제를 끌어내는 것은 적절치 않고, 물밑에서 준비하다가 일정 시기가 되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대정부 질문에서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권성동 의원의 법사위원장직 사퇴 문제를 놓고 설전이 벌어졌다.

권 의원의 발언 도중 같은 법사위 소속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법사위원장이 본인 인사권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소리치자, 권 의원은 "법사위원장 인사권은 본회의장에 계신 의원 여러분이 갖고 있으니 그만두라면 그만두겠다. 의결해주시길 바란다"고 맞받아쳤다.

이어 박 의원과 여권을 향해 "권력은 유한하다", "권력이 있을 때 권력 의지가 넘칠 때 자중하는 것이 옥체를 보존하는 길이다"는 등의 발언을 쏟아냈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