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반기문-마윈, 특별 대담..."글로벌 성공 비결은 이타주의"

기사등록 : 2018-02-07 20: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7일 '제1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 개최
여성·청년·4차 산업혁명 등 주제 1시간 대담

[뉴스핌=이성웅 기자] "자신보다 다른 이를 어떻게 성공시켜줄 것인가를 고민하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이 '효율적 이타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해 묻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질문에 답하면서 한 말이다.

반 전 총장과 마윈 회장은 7일 연세대학교에 열린 '제1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에 참석해 특별대담을 가졌다.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은 반 전 총장이 명예원장으로 있는 연세대 글로벌사회공헌원과 반기문 세계시민센터 공동 주최로 열린 행사다.

반 전 총장 뿐만 아니라 안토니오 구테흐스 UN사무총장 등 국제기구 인사와 글로벌 정상, 기업인들이 참석해 빈곤, 질병, 환경 여성 등 국제사회가 당면한 문제점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과 대담을 나누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대담에서 반 전 총장은 마윈 회장에게 주요 글로벌 현안들에 대해 의견을 구했다.

 

반 전 총장은 "마윈 회장이 제시한 'XIN'개념이 효율적 이타주의와 비슷하다고 본다"라며 "효율적 이타주의 개념이 공동의 목표인 지속가능발전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 XIN은 마윈 회장이 만든 한자로 가족 친(亲) 밑에 마음 심(心)자가 합쳐진 글자다.

이 같은 질문에 마윈 회장은 "모든 젊은이가 향후 30년동안 성공하길 원한다면 자신보단 다른 사람을 생각하라"라며 "알리바바의 성공은 어떻게 다른이를 효율적으로 성공시켜줄 것인가를 고민한 것에서 비롯됐다"고 답했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반기문 전 사무총장에게 받은 선물을 들어보이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반 전 총장은 한국 사회에서도 주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청년과 여성 문제에 대해서도 물었다. 그는 "여성 혹은 청년이 전세계인구의 75%이며 이들은 미래세대이다"라며 "마윈 회장은 전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리더로 청년·여성문제를 위해 무엇을 더 할 수 있겠나?"라고 물었다.

이에 마윈 회장은 "알리바바 고위경영진의 37%가 여성일 정도로 여성은 성공의 열쇠였다"라며 "여성은 본능적으로 누군가를 돌보려고 하기 때문에 기업이 사용자 친화적이고 여성들의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되려면 이 마법의 요소(여성)을 더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과 대담을 나누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또 "청년은 우리의 미래이고 희망이며 청년은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낸다"라며 "청년을 고용해서 미래에 대한 걱정을 덜고, 여성을 더 고용해 완벽한 회사를 만들어라"라고 말해 청중들의 공감을 샀다.

이와 함께 반 전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AI)과 같은 신기술의 발전으로 발생할 우려에 대해서도 물어봤다. 마윈 회장은 단호하게 걱정할 필요 없다고 말했다.

그는 "로봇이나 AI는 어떠한 경우에도 인간을 대체할 수 없다고 단언한다"라며 "지식에선 기계가 이길지언정 지혜에선 기계가 택도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성공하려면 EQ(감성지수)가 높아야 한고 존경받고 계속 이기고 싶다면 LQ(사랑지수)를 가져야 한다"라며 "세상엔 똑똑함이 아니라 감성과 심장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반 전 총장은 마윈 회장의 의견에 공감하며 "인간은 이 같은 우려사항들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뉴스핌 Newspim] 이성웅 기자 (lee.seongwo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