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반기문·마윈·최태원 한 자리에..지속가능발전 뜻 모았다

기사등록 : 2018-02-08 14: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세대-반기문센터, 제1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 개최
글로벌 리더들, 인류 보편적 문제 해결 방안 모색

[뉴스핌=이성웅 기자]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과 안토니오 구테흐스 현 UN 사무총장, 이낙연 국무총리,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국내외 리더들이 글로벌지속가능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연세대학교에 모였다.

연세대 글로벌사회공헌원과 반기문 세계시민센터는 8일 서울 서대문 연세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제1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lobal Engagement & Empowerment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 GEEF)' 개회식을 가졌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GEEF는 반기문 전 사무총장이 지난 2015년 UN 재직 당시 만든 지속가능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SDG에는 빈곤, 질병, 여성, 청년 등 인류의 미래를 위해 해결해야 하는 17가지 과제가 포함돼 있다.

행사장은 아침부터 참가객과 경비 인파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물론 현직 국제기구 고위 인사들이 참석하기 때문인지 포럼장 안에선 경찰까지 배치돼 입장객들을 수색했다.

개회식은 김용학 연세대학교 총장의 개회사로 시작됐다. 김 총장은 GEEF를 권위있는 포럼으로 정착시킬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매년 다보스 포럼이 열리는 것처럼 연세대는 측정과 평가 체계를 마련해 각 국가의 SDG 관련 성과를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매년 SDG 성과보고서를 발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연세대 이사장을 맡고 있는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의 축사도 이어졌다. 허동수 회장은 기업인으로서 SDG에 동참할 것을 약속했다.

허 회장은 "GS칼텍스는 한국의 2대 정유회사지만 처음엔 미국 회사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출발했다"라며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아는 만큼 GS칼텍스의 대표로서 많을 일을 할 것이고, 연세대와 협력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유일하게 한국어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이 국무총리는 "그동안 한국은 SDG 달성을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해 왔고 앞으로도 개발도상국 대상 공적개발원조(ODA)를 늘릴 계획이다"라며 "모든 학계와 기업의 관심과 투자가 절실하다"라고 제언했다.

더불어 이 총리는 이날부터 본격적인 경기가 시작되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에 대한 관심도 국제사회에 촉구했다. 그는 연설을 마친 후 곧바로 식장을 빠져나갔다.

이밖에도 헤인츠 피셔 전 오스트리아 대통령, 안토니오 구테헤스 UN 사무총장 등이 SDG 달성의 필요성과 협력을 독려하기 위해 무대에 섰다.

특히 미로슬라프 라이차크 UN 총회 의장은 이날 연설에서 올해 UN의 중요 계획들에 대해 언급했다.

미로슬라프 의장은 "최근 국제사회에 이주 문제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글로벌 대응이 필요해졌다"라며 "오는 2월 글로벌 이주와 관련된 최초의 협상을 시작해 7월까지 결과를 도출해낼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올 4월엔 국제 평화유지를 주제로 행사를 열겠다는 계획이다. 또 연간 3조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SDG 달성을 위해 제원 마련 방안을 강구한다. 더불어 5월에는 UN총회장에 각국 청년들을 초청할 예정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공동번영을 위한 강한 기조 구축의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개회식 이후엔 최태원 SK 회장과 반 전 총장, 김용학 총장의 대담이 이어졌다. 최태원 회장은 SDG 달성에 기업의 참여방안을 주제로 30여분간 발표를 진행했다.

최 회장은 "SK그룹은 4년여전부터 계열사를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실험을 진행해 왔다"라며 "사회적 가치를 경제적 가치로 계산할 수 있고 사회적 가치가 거래되는 시장이 마련된다면, 기업은 저절로 동참하게 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전날인 지난 7일 포럼 사전행사로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과 반 전 총장의 특별대담도 진행됐다. 

청중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으며 등장한 마윈 회장은 반 전 총장과 여성, 청년, 4차 산업혁명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마윈 회장은 "모든 젊은이가 향후 30년동안 성공하길 원한다면 자신보단 다른 사람을 생각하라"라며 "알리바바의 성공은 어떻게 다른이를 효율적으로 성공시켜줄 것인가를 고민한 것에서 비롯됐다"라고 이타주의를 강조했다. 

한편, 행사가 열린 연세대 백주년기념관 앞에선 개회식 시작에 맞춰 학교 측의 교내 청소·경비노동자 인원감축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려 상반된 풍경이 연출됐다.

 

[뉴스핌 Newspim] 이성웅 기자 (lee.seongwo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