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조선명탐정3' 김지원 "대중 앞에서 늘 오디션 중이죠"

기사등록 : 2018-02-11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조선명탐정’ 시리즈에는 매번 홍일점이 등장한다. 2011년 개봉한 1탄 ‘각시투구꽃의 비밀’에는 한객주 한지민이, 4년 후 베일을 벗은 2탄 ‘사라진 놉의 딸’에는 히사코 이연희가 자리를 채웠다. 그리고 이제 그 바통을 배우 김지원(26)이 이어받았다.  

김지원이 ‘조선명탐정’의 세 번째 시리즈 ‘조선명탐정:흡혈괴마의 비밀’(조선명탐정3)을 선보였다. 8일 개봉한 이 영화는 괴마의 출몰과 함께 시작된 연쇄 예고 살인 사건을 파헤치기 위해 명탐정 김민(김명민)과 서필(오달수), 기억을 잃은 괴력의 여인 월영(김지원)이 힘을 합쳐 사건을 파헤치는 이야기를 담았다.

“늘 가족과 같이 보던 영화인데 그 시리즈에 함께 한다고 하니까 기쁘고 얼떨떨했죠. 부모님도 엄청 놀라셨어요. 차이점이요? 1, 2 때는 관객 입장이니까 그냥 ‘재밌다’는 정도였거든요. 근데 막상 합류해 보니까 얼마나 많은 분이 노력하고 고생하는지 알게 됐죠. 특히 그저 기발하고 재밌게 봤던 발명품들도 그렇게 만들어지기까지 많은 이의 고민이 있다는 것도요.”

사실 ‘조선명탐정3’ 속 홍일점의 역할은 특별하다. 앞서 언급한 한지민, 이연희가 단순 이야기 전개의 전환점 역할을 했다면, 김지원은 적극적으로 사건에 가담, 이야기를 주도한다. 자연스레 분량도 많아졌고, 소화해야 할 장르와 감정 폭도 커졌다.

“여러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캐릭터라 더 욕심난듯해요. 어려운 부분은 주로 감독님과 논의하면서 맞춰갔죠. 감독님이 결단력 있는 분이라 고민을 많이 주시도 않아요. 제가 어떤 고민을 가져가도 명확한 답변을 주셨죠. 덕분에 퍼펙트한 연기를 할 수 있었고요. 특히 월영이 가져가야 할 몫이 어디까지인지, 그 경계를 흩트리면 안돼서 그 부분을 많이 조율했어요.”

연기만큼 현장 적응도 쉽지 않았을 거라 여겼다. 알다시피 ‘조선명탐정’은 1탄부터 같은 주연 배우, 같은 스태프들이 만들고 있다. 함께한 세월만 무려 8년. 그 안에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것 역시 숙제일 수밖에 없다.

“엄청 긴장하고 갔어요. 첫 리딩 때는 손까지 떨었죠(웃음). 근데 이미 두 분(김명민, 오달수)께서는 ‘웰컴’ 준비를 하고 계셨어요. 융화되려고 노력할 틈도 없이 처음부터 훅 치고 들어와 주셔서(웃음) 사랑을 많이 받았죠. 첫 회식 자리에서도 제가 즐겁게 촬영할 수 있게 해주겠다고 하셨고, 현장에서 바로 느낄 수 있었어요. 스태프들 역시 배려를 많이 해주셨고요.”

김지원에게 이번 작품이 낯선 또 다른 이유를 꼽자면 사극 도전에 있다. 김지원은 ‘조선명탐정3’를 통해 생애 첫 사극 연기에 임했다. 의상부터 말투까지 모든 것이 생소했을 터. 그 소감을 듣지 않을 수 없었다.

“원래 사극 보는 걸 좋아했어요. 직설적이지 않고 은유적인 표현법이 특히 좋았죠. 근데 막상 연기하니까 쉽지 않더라고요. 현대극과 다르니 고민이 더 많았죠. 특히 표준어로 해도 어려운 걸 사극 말투로 하니까 감정전달이 힘들었어요. 그래도 마지막에 좋은 장면이 나오면 또 그 뿌듯함이 있더라고요. 예쁜 의상을 입어보는 재미도 있었고요(웃음).”

2010년 광고로 데뷔한 후 이듬해 본격적으로 연기를 시작했으니 어느새 7년 차 배우가 됐다. 그간 김지원은 큰 굴곡 없이 제 자리를 잡아갔다. 특히 지난 2016년 KBS2 드라마 ‘태양의 후예’와 ‘쌈, 마이웨이’(2017)를 연이어 히트시키면서 이제 20대 대표 여배우가 됐다.

“운이 좋았다고밖에 할 수 없어요. 긴 무명이나 공백 없이 계속 왔잖아요. 이건 제 노력 밖 일이니까 감사할 따름이죠. 다행히 좋은 작품을 만났고, 그게 또 다른 좋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발판이 돼주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도 미래에 대한 걱정보다는 할 수 있는 걸 찾아서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죠. 그러면서 항상 대중 앞에서 긴 오디션을 보고 있다고 생각으로 작품에 임하고 있어요.”

차기작은 미정이다. 최근 유난히 달려왔던 터라 ‘조선명탐정3’ 프로모션 기간이 끝나면 휴식을 취할 예정이다. 물론 이건 그저 계획에 불과하다. 그사이 더 좋은 작품, 캐릭터를 만나면 언제든 연기를 시작할 준비가 돼 있으니까.

“우선 좋은 분들과 무대 인사 다니면서 관객분들 만나 뵙는 게 당장의 계획이자 행복이죠. 그 후에는 쉬려고요. 근데 확실히는 모르겠어요. 사실 ‘쌈, 마이웨이’ 끝나고도 힘들어서 쉬어야지 했는데 뜻하지 않게, 저도 모르게 ‘조선명탐정3’를 선택하게 됐거든요(웃음). 지금 정해진 차기작은 없지만, 그사이 또 좋은 작품 있으면 다른 모습으로 인사드릴게요.”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쇼박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