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대학, 학종 평가과정 공개해야…학종 비율 제한도 필요"

기사등록 : 2018-02-08 18: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교육부, 8일 제3차 대입정책포럼 개최
학생·학부모·교사 '학종 개선' 의견 제시

[뉴스핌=황유미 기자] 대입에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비중이 높아지는 가운데 당사자인 학생과 학부모, 진학지도 교사 등은 학종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이 평가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무조건적인 학종 확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교육부는 8일 오후 서울교대 에듀웰센터에서 '제3차 대입정책포럼'을 개최하고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개선에 대한 교육 현장의 의견을 들었다. 황유미 기자 hume@

교육부는 8일 오후 서울교대 에듀웰센터에서 '제3차 대입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이 같은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날 포럼에는 학종을 경험하거나 경험했던 고등학생 3명, 학부모 3명, 고등학교 3명이 참가해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우선 학생, 학부모, 교사들은 대학의 학종 전형 취지는 공감하면서도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이 선발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평가 기준 및 일반 합격사례 등을 알려 학생으로 하여금 체계적인 대입 준비가 가능하도록 하라는 것이다.

대전성모여고 3학년(졸업예정) 박혜린 학생은 "대학 입학처에 공개된 학종 서류평가 기준은 매우 추상적"이라며 "구체적인 평가기준이 있어도 공개돼있지 않아 학생들은 평가 기준을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왜 뽑혔는지, 왜 떨어졌는지 알 수 없는 납득할 수 없는 결과를 받기도 했다"며 공정성 확보를 위해 대학의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인천 도림고 2학년 오승진 학생도 "대학 채점 사례가 공개돼야한다"며 "지금 대학들이 발표하는 이례적 합격자 정보가 아닌 일반 합격사례도 공개한다면 학종에 대한 불만과 의구심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고3이 되는 딸을 둔 강봉근(경기 군포시)씨도 "학종이 '금수저 전형'이라는 이야기를 듣는 것은 객관적 지표를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대학의 학생부 종합전형 선발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해 객관성을 확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박재현 경남 진해고 교사도 "학종 비중이 증가하는 가운데 대학이 선발과정과 그 역량에 대한 의구심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 전형은 계속 논란이 될 것"이라며 "대학은 적극적으로 평가 결과를 설명해줘야한다"고 말했다. 서류평가 점수라도 알려줘서 지원 학생들이 점수 차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교육당국이 나서서 학종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했다. 서울·수도권, 대도시가 아니면 수능 위주의 정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복잡한 학종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기 어렵기 때문이다.

학종 도입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학종 전형을 무조건 늘리는 데 대한 반대 의견도 나왔다. 대교협에 따르면 2019학년도 대입에서 학종 전형은 24.3%를 차지한다. 지난해보다 0.7%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학종은 2015년에 도입된 이후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창영 휘문고 교사는 "학종은 한 학생에 대해 많은 시간과 비용, 노력이 들어가야만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다"며 "물리적으로 충분한 평가를 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설 정도로 학종이 늘어나서는 안 된다"고 했다.

학부모 박인숙씨도 "지금의 학종은 아이들에게 모든 같은 학교생활을 강요하는 전형같다"며 "다양한 수시 전형과 정시 전형이 골고루 균형을 맞췄던 과거와 같이 대입 전형의 다양화, 각 전형 비율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 아이들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회원 30여명은 행사 시작 전 에듀웰센터 앞에서학종 확대 및 수능 절대 평가도입을 반대하며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교육부는 이달 말 대입정책 포럼을 한 차례 더 개최한 뒤, 그 동안 제시된 의견들을 반영해 오는 8월까지 대입제도 개편 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