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한공연단 한국서 15년 만에 공연…한국 대중가요·평화 노래 열창 "다시 만납시다"

기사등록 : 2018-02-08 23: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한 삼지연관혁악단 공연, 8일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열려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성공을 기원하는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이 8일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열려 북한곡 "반갑습니다", 한국곡 "j에게",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이별, 당신은 모르실거야, 사랑의 미로, 다함께 차차차, 서인석의 홀로 아리랑"을 비롯한 서양 교향곡 다수를 메들리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뉴스핌=평창특별취재단] "반갑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축하하기 위해 강릉을 찾았습니다."

8일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이 공연이 공개됐다. 이는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패럴림픽대회의 성공 기원을 위해 열리는 특별공연이다. 북한 공연단이 한국을 찾은 건 2002년 8월 서울에서 열린 8·15 민족통일대회 이후 15년 6개월만이다.

사진공동취재단

북측 가수 리경숙(1970년생)이 남한에서도 유명한 '반갑습니다'로 공연의 문을 활짝 열었다. 북한공연단은 "여러분 반갑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민족의 경사로 축하하기 위해 강릉을 먼저 찾았습니다"라며 관객들과 눈을 맞췄다. 

두번째 곡은 여성 8중창단의 '흰눈아 내려가'였다. 북한 예술단은 '설눈'이란 단어를 남한 관객의 정서에 맞게 '흰눈'으로 개사해 불렀다. 겨울 소나무 위의 잔설이 쏟아지는 영상과 천장에서 은색가루가 쏟아지는 효과로 관객들의 시선을 모았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성공을 기원하는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이 8일 오후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세번째 곡으로 '평화의 노래'를 불렀다. '평화의 노래'는 '푸르른 하늘가에 희망의 나래펴고 한없이 자유로이 춤추며 날으네. 비둘기야 비둘기야 더 높이 날아라. 내 고향(나라)의 푸른 하늘 영원토록 날아라. 내 자란 보금자리. 고향(평양)이 하도 좋아 노을 빛 담아 심고 춤추며 날으네. 비둘기야 비둘기야 더 높이 날아라. 행복 넘친 너의 노래 영원토로 울리게.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염원 안고 폭풍도 헤쳐가며 미래로 날으네'라는 가사로 이어지는 곡이다.

네 번째로 모란봉악단 소속 전자악기 4중주단이 '내 나라 제일로 좋아'를 경쾌한 리듬으로 연주했다.

무엇보다 공연단이 한국의 노래를 선보인 점이 흥미롭다. 한국노래 'J에게'가 여성 2중창으로 선보였다. 이어 왁스의 '여정'도 불렀다. 이어 심수봉의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패티김의 '이별', 혜은이의 '당신은 모르실거야', 최진희의 '사랑의 미로', 설운도의 '다함께 차차차' 그리고 서인석의 '홀로 아리랑'을 불렀다. 남한 관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곡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아리랑'과 '오페라의 유령'을 비롯해 서양 교향곡도 차례로 선보였다.

핫팬츠 차림의 가수의 공연도 펼쳐져 눈길을 끌었다. 5명의 팀으로 구성된 이들은 '달려가자 미래로'라는 빠른 템포의 노래로 공연장의 분위기를 절정으로 끌어올렸다. 경쾌한 율동은 마치 우리나라 걸그룹의 공연을 연상케했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성공을 기원하는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이 8일 오후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후 여성3중창으로 '백두와 한나는 내조국'이 공개됐다. 이 곡은 '모란봉'과 함께 선곡 과정에서 남북간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됐다. 공연 전 오후 6시까지는 남북간 협의가 계속 진행됐는데, 선곡과 관련한 논의로 알려졌다. 

'백두와 한나(한라산을 의미)는 내조국' 가사에는 '해솟는 백두산은 내 조국입니다. 제주도 한나산도 내 조국입니다. 백두와 한나가 서로 손을 잡으면 삼천리가 하나되는 통일이여라. 아 통일 통일 통일이여라. 슬기론 우리 겨레 한피줄입니다. 그리움 안고사는 한식솔입니다. 북과 남 형제들 서로 정을 합치면 우리 민족 하나되는 통일이여라. 아 통일 통일 통일이여라' '백두에서 조국통일 해맞이하고 한나에서 통일만세 우리 함께 부르자. 민족의 뭉친 힘 온 세상에 떨칠 때 태양조선 하나되는 통일이여'라는 구절이 담겨있다.

공연 말미에는 여성 8중창으로 '우리의 소원은 통일', '다시 만납시다' 등 통일 노래들로 관객들의 심금을 울렸다. 그리고 북한 공연단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히 계십시오. 다시만납시다! 다시 만납시다"라며 손을 흔들었다. 관객들 역시 "다시 만납시다"라며 화답했다.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이 8일 오후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공연이 열리는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날 공연장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최문순 강원도지사, 최명희 강릉시장, 유은혜 의원, 강수진 국립발레단 예술감독, 진옥섭 한국문화재단이사장,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이 객석 중앙에 함께 자리했다.

이날 공연은 예정보다 10분 늦은 8시10분에 시작해 9시45분까지 1시간 35분간 이어졌다. 공연장에 참석한 관람객은 총 812명으로 알려졌다. 정부 초청 관객(문화계, 체육과, 실향민, 이산가족 등)가 252명, 나머지 560명은 추첨을 통해 관람석을 얻은 일반 시민이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