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일중 올림픽컬처로드 '전통극 초청공연-햄릿 아바따' 10일부터 정선아리랑센터에서 개막

기사등록 : 2018-02-09 17: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일중올림픽컬처로드 <사진=강원문화재단> 

[뉴스핌=평창특별취재단] '한일중 올림픽 컬처로드' 전통극 초청공연에 시선이 집중됐다.

'한일중 올림픽 컬처로드'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맞아 올림픽의 정신인 화합을 소재로 한 행사다. 전통극 초청공연은 2018년 평창, 2020년 도쿄, 2022년 베이징으로 이어지며 올림픽 개최국 간의 지속적인 교류 및 문화 협력을 강화하고자 준비됐다.

'한일중 올림필 컬처로드'의 백미는 3개국의 민간 예술인이 한데 어울리는 '전통극 초청공연'이다. 한국의 정선아리랑문화재단에서 선보이는 아리랑을 비롯해 일본의 노가쿠, 중국의 예극 등 각국의 전통 공연들을 선보인다.

한국은 '아리랑'을 소재로 '아리 아라리' 공연을 선보인다. 정통 '아리랑'의 향기는 물론 현대인에게 친숙한 뮤지컬, 연극뿐만 아니라 농악과 풍물 등 다채로운 공연으로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일본의 노카쿠는 6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KANZE SCHOOL'이 선보인다. 신과 만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겨져 예로부터 신성시 되어온 공연 장르인 '노'와 서민들의 생활을 그대로 담은 '교겐'이 번갈아 오르는 형식을 지닌 '노가쿠'는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 문화 장르다.

중극 공연단은 스웨덴의 작가 스트린베리의 자연주의작품 '미스줄리'를 소재로 중국 국내에서 손곱히는 예술 전문 학교인 '중구그히곡학원'의 재학생과 졸업생이 합동 공연을 펼친다. 평균 4~5세부터 연기와 아크로바틱 등을 수학한 '중국희곡학원' 재학생과 졸업생들은 현지에서 중국 전통 예술의 계승자로 불릴 정도로 우수한 실력을 자랑하는 공연팀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전통예술 장르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중국 허난성 지방의 전통극인 '예극'으로 흡입력 있는 공연을 함께한다.

무엇보다 가장 기대를 모으는 것은 한중일의 배우우들이 함께 무대에 오를 '햄릿_아바따'다. 이 공연은전통극 초청공연의 예술감독을 맡은 임형택이 메가폰을 잡는다. 중국 국가경극원 1급 배우로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극양식인 경극의 무형문화재급 배우로 알려진 가오 무 츈 배우가 출연한다. 또한, 중국희곡학원 부교수이자, 현지에서 톱 배우로 꼽히는 왕 샤오 옌 배우가 출연할 뿐만 아니라, 일본 대표배우로 일본내 국립극단의 역할을 하는 역시 SPAC(Shizuoka Performing Arts Center)의 주연 배우인 타케이 미키 배우가 무대에 오른다.

임형택 연출은 "한일중은 다소 어색한 관계가 있지만 공연을 하는 배우들은 그런 부분이 전혀 없다. 이것이 예술이 가지는 힘이 아닐까 싶다. 정치적으로 풀지 못한 많은 것들이 공연예술을 통해 풀려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라고  기대했다.

한국, 일본, 중국의 수준 높은 전통극과 동아시아 세 나라의 협업으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합동 공연 ‘햄릿 아바따’는 오는 10일부터 정선아리랑센터에서 개막하는 ‘한일중 올림픽 컬처로드’전통극 초청공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티켓링크 문화올림픽 전용창구에서 무료로 예매할 수 있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