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아베 "위안부 합의 지켜라"…文 "정부 간 주고받기식으로 해결될 문제 아냐"

기사등록 : 2018-02-09 18: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평창 올림픽 계기 3번째 한·일 정상회담서 위안부 합의 공방
"북한 '미소외교' 주의하라"는 아베에 문 대통령 "일본도 대화에 나서 달라"

[뉴스핌=정경환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를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정부 간 주고받기식 협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완곡하게나마 이를 거절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9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오늘 오후 3시 15분부터 1시간 동안 정상회담을 갖고,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회담에서 "위안부 합의는 국가 대 국가의 합의로 정권이 바뀌어도 지켜야 한다는 게 국제원칙"이라며 "일본은 그 합의를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약속을 지켜온 만큼 한국 정부도 약속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가 해결되지 못했다는 결정은 지난 정부의 합의 이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국민들이 합의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위안부 문제는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그분들이 입은 마음의 상처가 아물 때 해결될 수 있는 것"이라며 "위안부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가 계속해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강원도 용평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청와대>

양 정상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간 고위급회담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일 3국 공조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아베 총리는 "북한은 평창 올림픽 기간 남북대화를 하면서도 핵과 미사일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미소외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대화가 비핵화를 흐린다거나 국제공조를 흩뜨린다는 것은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며 "남북관계 개선과 대화가 결국 비핵화로 이어져야 한다. 이런 분위기를 살려나갈 수 있도록 일본도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 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이날 두 나라 정상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발표 20주년을 계기로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비전을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청사진을 본격적으로 마련해 나간다는 데 합의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지난해 합의했던 셔틀외교의 복원을 본격화하기 하기로 했고,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이른 시일 내 일본에서 개최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