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과 4번째 만나는 김여정, 오늘 저녁 서울 떠난다

기사등록 : 2018-02-11 15: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지연관현악단 서울 공연 끝으로 2박3일 일정 마쳐
방남 일정 중 문 대통령과 총 4차례 만나
만찬 1회·관람 2회·공동응원 1회 포함

[뉴스핌=김승현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11일 저녁 삼지연관현악단 공연관람을 마지막으로 2박3일간의 일정을 모두 마친다. 이날 공연에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도 참석할 예정으로, 문 대통령과 김여정 특사는 총 4차례 만나게 된다.

11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 내외는 북한 대표단 전원과 함께 이날 저녁 서울 국립극장에서 열리는 북한 삼지연관현악단의 공연을 관람한다.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삼지연관현악단의 공연은 이번이 두번째이자 마지막으로, 앞선 첫 공연에서는 'J에게'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등 한국 가요가 프로그램에 대거 포함됐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등 북 고위급 대표단과 오찬을 마친 후 로비로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날인 지난 9일 오후 전용기 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한 김여정 특사는 개회식에서 문 대통령과 첫 만남을 가졌다. 두 사람은 관람석 앞뒤에 자리했으며, 남북단일팀이 입장하는 순간 반갑게 악수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됐다.

김 특사는 다음날인 10일 오후 청와대를 방문해 문 대통령에게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고, 오찬을 함께 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김 특사는 "빠른 시일 내 평양에서 봤으면 좋겠다"는 김 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제안을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이 통일의 새 장을 여는 주역이 되어 후세에 길이 남을 자취를 세우길 바란다"고 했다.

같은 날 문 대통령과 김여정은 오후 9시 열린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응원에 나서 3번째 만남을 이어갔다.

응원에 앞서 통일부 장관 주재 북측고위급대표단 만찬에 참석한 김 특사는 서울 방문이 처음이냐는 질문에 “처음입니다. (그렇지만)낯설지가 않습니다”라며 친근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방남 마지막날인 11일 정오 김 특사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서울 광진구 한 호텔에서 공식 오찬을 했다. 우리 측에서는 이 총리를 비롯해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2박 3일간의 특사 일정을 마친 김여정 일행은 공연 관람 직후 인천공항으로 이동해 전용기 편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남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10일 오후 강원 강릉시 스카이베이 경포호텔에서 열린 통일부 장관 주재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뉴스핌 Newspim] 김승현 기자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