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롯데, 인재 채용에 인공지능 도입… 신동빈식 '디지털 전환'

기사등록 : 2018-02-12 10: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재부합도, 직무적합도, 표절여부 등 3가지 방향 분석
시범 도입 후 심사 결과 참고자료로 활용… 확대 계획

[뉴스핌=오찬미 기자] 롯데그룹이 2018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부터 서류전형에 인공지능(AI) 시스템을 도입한다.

11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롯데는 지난해 12월 열린 그룹 채용담당자 워크샵과 지난 1월 인사팀장 워크샵을 열고 오는 3월 말 신입사원 공개채용부터 서류심사에 인공지능(AI)기술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AI는 ‘인재상에 대한 부합도’, ‘직무적합도’, ‘표절여부’ 등 3가지 방향으로 지원서를 분석하게 된다. AI시스템은 롯데정보통신과 국내 언어처리 전문기업이 함께 개발했다. 

AI기술로 우수 인재의 성향 및 패턴을 분석해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예측한다.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의 특성 및 지원자격 요건과 지원자가 직접 작성한 직무관련 경험도 비교 분석한다.

롯데는 직무 중심으로 선발하는 고유 블라인드 채용 전형인 ‘롯데 스펙태클 채용’ 에 직무적합도 분석을 적용하기 위해 직무 관련 보유역량 기술서를 추가로 받을 계획이다. 또 지원자들이 제출한 자기소개서 작성의 진위여부 검증을 위해 각종 인터넷 웹페이지 및 공공 학술자료 빅데이터와 연동해 표절이 의심되는 문장을 자기소개서에서 도출해 낼 전망이다.

롯데는 백화점, 마트 등 주요 계열사에 이 시스템을 시범 적용한 후 적용 계열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자기소개서 데이터가 축적되고 관련 기술 및 알고리즘이 정교해지면 반영범위와 반영비율을 신입사원 채용 외 경력사원 채용, 직원 평가 및 이동 배치까지 점차 높여나갈 계획이다. 당분간은 기존 서류전형의 평가방법을 병행하고 AI의 심사결과는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이번 AI도입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신년사에서 강조한 ‘디지털 전환'의 일환이다. 신 회장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첨단 ICT기술을 모든 사업 프로세스에 적용해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롯데는 AI를 활용해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세밀히 검토하면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여 능력중심 채용에 더욱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 채용담당자는 “채용 과정에 AI시스템 도입하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능력 있는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채용시스템 고도화와 함께 고용 창출에도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오찬미 기자 (ohnew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