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美 IT 빅5, 기술혁신 원천 먹어치워...신생기업 600개 이상 인수

기사등록 : 2018-02-12 11: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 기업의 개업률, 40년래 최저 수준
스타트업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

[뉴스핌=오영상 전문기자] 애플, 구글 등 이른바 미국의 거대 IT 기업이 마구잡이식으로 신생 기업 인수에 나서면서 ‘스타트 업’의 성지로 여겨지는 미국에서도 새로운 기업이 자라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1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미국 기업의 개업률은 과거 40년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으며, 기술 혁신의 원천이 돼 왔던 산업의 신진대사가 느려질 우려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미국 상무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으로 창업 1년 미만의 젊은 기업은 41만4000개사를 기록하며 직전 고점인 2006년에 비해 26%나 감소했다. 또 기업 전체에서 1년 미만의 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개업률은 8.1%로 1977년 이후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다.

애플, 알파벳(구글의 지주회사),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닷컴, 페이스북 등 빅5는 압도적인 사업 기반을 토대로 데이터, 자금, 인력 자원을 움켜쥐고 있다. 젊은 기업이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빅5에 맞선다는 것은 그야말로 ‘언 발에 오줌 누기’나 다름없다.

여행사이트 익스피디아의 최고경영자(CEO)를 거쳐 세계 최대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 우버의 CEO로 취임한 다라 코스로샤히는 “구글과 페이스북이 스타트업에 대해 불평등할 만큼 독점적인 지위에 있다”고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지난해 아마존이 모니터가 달린 인공지능(AI) 스피커 ‘에코 쇼’를 발매했을 당시 스타트업 기업 뉴클리어스가 앞서 개발한 제품과 ‘너무도 비슷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실은 뉴클리어스는 아마존으로부터 창업 지원을 받았으며, 개발 과정에서도 협력했다. 아마존은 에코 쇼의 독자성을 강력히 주장했지만, 업계에서는 아마존이 젊은 기업에 손을 뻗쳐 과도하게 기술을 흡수했다고 비난했다.

IT 빅5는 잠재력 있는 젊은 기업을 속속 인수하고 있다. 미국의 리서치 회사인 피치북에 따르면 빅5는 2000년 이후 600개가 넘는 기업을 매수했다. 총액은 20조엔(약 200조원) 규모에 이른다. 또한 미국 데이터회사 CB인사이트의 2011~2016년 AI 분야 기업 매수 랭킹에서는 구글이 1위, 애플이 3위였다.

창업을 목표로 하는 젊은 기업인 사이에서도 빅5에 매각하는 것이 유력한 출구로 부상하고 있다. 시간을 들이지 않고 자금을 회수해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개발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흐름이 계속되면 신생 기업이 생겨나도 빅5를 더욱 거대하게 만드는데 손을 빌려주는 꼴이 되며 스타트업 기업의 경쟁 조건은 더욱 혹독해질 것이란 지적도 있다.

메사스세추 공대의 호르헤 구즈만 교수는 “유망한 성장 씨앗을 가진 높은 잠재력이 있는 기업의 창업 비율은 줄지 않았다”면서도 “하지만 유망한 스타트업이라도 잠재력을 발휘해 성장할 수 있는 확률은 예전보다 낮아졌다”고 말했다.

기술 혁신은 기업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경제에 활력을 가져 온다. 신기술로 무장해 빅5를 넘어서는 회사가 생겨나야 이러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신문은 “21세기 최대 성장 산업인 AI 등에서 독주하고 있는 빅5와 어떻게 공존해 나갈지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핌Newspim] 오영상 전문기자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