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평창 톡] 킴부탱·최민정 실격 논란과 크리스티의 좌절 ‘이것이 쇼트트랙’

기사등록 : 2018-02-14 01: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평창특별취재팀] 실격패 논란이 한국과 영국, 두 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다.

상황은 최민정(20·성남시청)의 경기가 열린 지난 2월13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쇼트트랙 500m 결승전이다.

최민정이 실격 선언에 손으로 얼굴을 감싸고 있다.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이날 최민정은 실격을 당했다. 이탈리아의 강자 아리아나 폰타나와 1,2위를 다투다가 벌어진 일이었다. 최민정은 폰타나의 스케이트 날 끝보다 22㎝ 뒤진 2위로 마감하는 듯 했다. 하지만 비디오 판독 끝에 실격했다. 최민정이 마지막 코너를 돌다 오른손으로 1위 폰타나의 옆구리를 건드리는 모습이 포착됐다.

공식 비디오 판독 결과는 킴부탱과의 레이스때 ‘무릎을 건드린 임페딩 반칙’이었다. 1바퀴를 남기고 3위였던 킴 부탱(캐나다)을 외곽으로 추월해 파고드는 과정에서 최민정이 왼손으로 킴 부탱의 무릎을 건드리는 장면이 나왔다.

하지만 뿔난 누리꾼들은 킴부탱의 SNS를 도배했다. ‘최민정의 실격패가 킴부탱 때문’이라는 이유다. 분노한 누리꾼들의 엄청난 댓글에 킴부탱은 자신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킴 부탱은 지난해 11월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4차 대회 1000m 결승에서 추월을 시도하다 심석희를 넘어뜨린 일이 있다. 이 충돌로 심석희가 허리 부상을 입어 한동안 부진을 겪은 부분이 누리꾼들을 더 화나게 했다. 

영국에서는 앨리스 크리스티의 불운에 영국민들이 단단히 화가 났다.
역시 최민정이 속한 쇼트트랙 500m 결승전에 앨리스 크리스티가 레이스를 펼치고 있었다. 하지만 최민정과 킴부탱의 접촉이 있기 전 크리스티는 호되게 당했다.

4위로 달리고 있던 앨리스 크리스티가 치고 나가려 할 때 3위였던 야라 판 케르크호프(네덜란드)이 이를 손으로 저지했다. 크리스티는 넘어지는 바람에 레이스를 마치지도 못했다. 하지만 이 장면은 카메라에 잡히지도 않았다.

크리스티는 경기후 “내가 넘어진게 아닌 밀려서 넘어진 것이다”며 BBC에 눈물로 억울함을 호소했다. 최민정의 실격패에 3위로 들어온 야라 판 케르크호프(네덜란드)는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에 영국 국민들은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고 분노하고 있다. 또 앨리스 크리스티의 눈물어린 호소에 수많은 동정표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앨리스 크리스티는 4년전 소치때는 박승희에게 ‘나쁜 손’ 반칙을 한 적이 있다. 결국 박승희는 소치때 동메달에 머물렀다.

경기후 최민정은 심판 판정에 대해 인정했다. 그는 “심판이 보는 카메라(각도)에서는 제게 실격사유가 있다고 봐서 판정이 나온 것 같다. 내가 더 잘했으면 부딪히지 않았을 것이다. 판정 결과를 받아들이고 나머지 3종목(1000m, 1500m, 계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임패딩 반칙 선언은 보는 각도에 따라 틀려지기 때문에 논란이 많은 파울이다.
실제로 야라 판 케르크호프가 앨리스 크리스티를 넘어트린 반칙은 카메라에 잡히지 않았다. 크리스티 앨리스가 억울함을 말하지 않았으면 눈의 띄지도 않았을 반칙이다.

이 대목에서 SBS 해설가 전이경의 말에 힘이 실린다. 그는 “최민정의 반칙이 두드러지게 손으로 미는 장면이 너무 카메라에 잡혔다”고 설명했다.

김선택 쇼트트랙 감독은 “이것이 쇼트트랙이다. 번복할수 없으니 받아 들여야 한다”며 쇼트트랙에 대해 말했다.

쇼트트랙이라는 종목이 얼마나 치열하고 숨가쁜 경기인지 보여주는 장면들이다.

최민정의 실격으로 동메달을 목에 건 캐나다의 킴 부탱.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뉴스핌 Newspim] 김용석 기자 finevie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