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가 인사이드] 보수·진보 모두 버린 바른미래당

기사등록 : 2018-02-14 14: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합리적 중도 vs 합리적 진보 놓고 내부 갈등
극단적 이념 배제…특정계파·진영논리 넘어설까

[뉴스핌=조현정 기자] 바른미래당이 더불어민주당과 제 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구태 기득권 정치로 규정하며 수권 대안정당이 되겠다고 선언, '중도개혁'을 제 3의 길로 제시했다.

지난 13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쳐 바른미래당이 공식 출범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념·진영을 뛰어넘겠다고 표방했다. 이른바 제3의 '정치 실험'이다. 물론 두 당의 달랐던 정치색 때문에 완전히 녹아들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캐스팅보트'를 쥔 원내 3당이 뚜렷한 지역기반 없이 '전국 정당'으로 확대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범보수 진영과 범진보 진영이 섞여 '중도 정당'을 표방한다는 점에서 다당제를 강화한다는 평이다.

(왼쪽)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최상수 기자 kilroy023@

◆ 보수·진보 빼고 '중도개혁' 내세워 

바른미래당의 성패는 당대 당 통합 이후 따르는 '화학적 결합'에 달렸다. 양 당은 이미 당의 정강정책 등을 놓고 내부 신경전을 벌였다. 국민의당은 '합리적 진보'를 , 바른정당은 '합리적 중도'라는 표현을 주장해왔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범대회에서 박주선 공동대표는 "합리적 보수와 건전한 진보 세력이 함께하는 정당으로서 중도개혁 정권을 이뤄내겠다"며 "항간에서 우려하는 극우 보수, 국정 농단 세력과 함께 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승민 대표도 여권을 "시대착오적 운동권 진보", 한국당을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라고 비판한 뒤 "우리는 불안하고 무능한 집권 여당과 경쟁해 승리하는 중도보수의 개혁정당이 될 것이다. 죽음의 계곡을 반드시 건널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합당 불과 하루 전까지도 노선을 놓고 이견을 표출하다, 결국 이념적 표현을 빼는 것으로 막판 타결을 봤다. 통합 이후에도 이념 갈등을 해소하지 못할 경우 '화학적 결합'에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바른정당은 지난 1월 양 당 대표가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중도"에 합의한 점을 들어 이를 정강정책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국민의당은 '중도' 대신 '진보'라는 단어를 넣어야 한다고 맞섰다.

논란을 벌이던 양 당은 결국 보수·중도·진보 등 이념적 표현을 다 빼는 것으로 공감대를 이뤘고, 대신 민생·안보·정의·미래 등의 4대 강령을 전면에 내세웠다.

또 당헌에 '자유 민주주의와 공정한 시장경제', '굳건한 국가 안보와 평화통일 지향', '진영 정치와 지역주의 극복', '국민 통합', '정의롭고 따뜻한 대한민국'을 명시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가 13일 오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범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최상수 기자 kilroy023@

◆ 이념 갈등 여전히 남아있어

정병국 의원은 14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정강정책을 보면 기본적으로 자유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시장자본주의 경쟁 체제를 유지하고 이에 따른 여러 문제점들을 보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 원칙은 보수다. 또 경제 민주화, 양극화 등의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하는 부분에서는 진보적인 논리가 같이 섞이게 될 것"라고 부연했다.

바른미래당은 중도개혁 정당을 표방하고 있으며, 진보와 보수 양극단이 아닌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 세력이 하나로 모였다는 것이다.

바른미래당이 거대 양당의 적대적 공생 관계로 규정하고, 중도·정책을 앞세운 것도 정체성 정리가 쉽지 않음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정 의원은 "전 세계적으로 어느 정당들도 우리 정당이 보수, 진보라는 규정을 하지 않는다"며 "저희들도 많은 논란 끝에 굳이 보수, 진보를 규정하지 말고 정책으로 평가받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학규 전 국민의당 상임고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바른미래당을 두고 다당제 정착 필요성을 강조하며 "통합 과정에서의 숱한 잡음에도 불구하고 중도 개혁 정당에 대한 국민적인 기대가 크다. 다당제를 위해 원내 제 3당이 튼튼해져서 중도적, 개혁적, 통합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