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전망] 금리·인플레 내성 발휘…연준 위원 발언 주목

기사등록 : 2018-02-18 11: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주요 지수 주간 상승폭 4~5%
위원들 물가 발언에 촉각…달러화 향배도 관심

[뉴스핌= 이홍규 기자] 이번 주 뉴욕 증시는 연방준비제도(연준) 위원들의 발언에 주목한다. 이달 초 증시가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 우려에 조정을 겪은 만큼 연준의 통화 정책을 결정하는 위원들의 물가 관련 발언에 따라 조정 국면에서 회복 중인 최근 증시 분위기도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뉴욕 증시 3대지수 1년 추이 <자료=배런스>

지난주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들은 4~5% 상승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2만5219.38포인트로 한 주간 4.25% 올라 재작년 11월 이후 최고 오름폭을 나타냈고, S&P500지수는 2732.22포인트로 전주보다 4.3% 올라 2013년 1월 이후 최대폭 뛰었다. 기술적 조정 국면에 진입했던 지난 8일에서 약 5% 상승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5.31% 뛴 7239.47포인트를  기록했다. 2011년 12월 이후 최대 주간 상승폭이다. 

◆ 주가 변수영향 받지 않는 내성 보여

강력한 임금 증가세와 인플레이션 지표로 인한 금리 상승세로 위축됐던 뉴욕 증시는 지난주 시장 금리 상승에 강한 내성을 보였다. 이제 시장은 연준 위원들의 발언을 주목하고 있다. 십여명의 위원이 이번 주 연설에 나선다. 지난주 초 2.944%까지 올라갔던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지난 16일 2.87%로 후퇴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위원들이 수년간 느린 속도로 상승했던 물가가 너무 빠르게 오르고 있다고 판단할지 우려하고 있다. 이러한 우려를 반영해 연준이 긴축에 속도를 낼 수 있어서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기업의 이윤 폭은 작아지고, 금리가 상승하면 투자자와 기업의 차입 비용은 늘어난다.

위원 발언 외에도 오는 21일 공개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1월 의사록에도 관심이 쏠린다. 뿐만 아니라 연준은 오는 23일 2018년 통화 정책 보고서를 내놓을 예정이다. 오는 20일부터 사흘 예정된 재무부의 2년·5년·7년물 국채 입찰도 관심이다.

블랙록의 케이트 무어 수석 주식 전략가는 이번 주는 "펀더멘털에만 집중할 수 있는 한 주가 될 것"이라며 "시장이 분위기가 아닌 실제 데이터를 소화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는 좋은 일이다"고 미국 경제매체 CNBC뉴스에 말했다.

◆ 연준위원 발언이 동반되면 변화?...주목

최근 채권 시장에서는 연준이 올해 최대 네 차례 금리 인상에 나서고, 연준의 인상 사이클이 장기간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 대두한 상태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이나 시장 변동성과 관련한 연준 위원의 발언은 어느 때보다 중요할 수밖에 없다는 해석이 나온다.

냇웨스트 마켓츠의 존 브릭스 전략 책임자는 "그들이 점진적인 부양책 철회는 적절하고 인플레이션이 회복할 것이라고 예상한다는 기존 발언을 되풀이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는 달러화 방향 역시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주요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화지수는 지난 16일 반등에 성공했다. 0.5% 올라 직전일 고점 89를 넘어섰다.

브라운 브라더스 해리만의 마크 챈들러 외환 전략 책임자는 이날 기술적으로 반등한 달러화가 추가로 상승할 수 있다며 "(달러 약세 기대) 심리가 매우 만연한 상태다. 기술적으로 달러화가 여러 통화에 대해 주요한 반전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선 캠프와 러시아 정부의 대선 공모 의혹을 조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 팀의 수사 소식도 시장에 영향을 미칠 주요한 변수다. 지난 16일 뮬러 특검팀이 러시아인 13명을 비롯한 러시아 기관 3곳을 기소했다는 소식은 투자자들에게 차익 실현 빌미가 됐다.

증시가 올해 또 한 차례의 조정을 겪을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뱅크오브아메리카 글로벌 웰스 앤드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조 퀀란 테마틱 전략 책임자는 "10년물 금리가 3% 이상 부근으로 올라가는 과정에서 증시가 점진적으로 하락하거나, 또다른 조정을 겪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며 "인플레이션이 크게 오르진 않겠지만 상승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부는 S&P500지수가 6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한 주간 5.9% 오른 데 대해 우려의 시각을 보냈다. MKM파트너스의 마이클 다르다 전략가는 "좀 과격한 것처럼 보인다"며 "역발상 시각을 가진 투자라라면 누구나 이러한 상승세가 너무 빠르다고 말할 것"이라고 투자전문매체 배런스(Barron's)에 말했다.

하지만 이같은 상승세가 가파른 하락 뒤에 나타났다는 점에서 크게 우려할 필요도 없다는 의견도 있다. 캐너코드 제뉴어티의 토니 드와이어 분석가에 따르면 첫 급락세 이후 큰 폭의 반등이 뒤따랐고, 다시 지수는 새로운 저점을 향해 내려간 뒤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는데 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크다.

드와이어 분석가는 이는 2010년 '플래시 클래시' 때 봤던 것이라면서 이번에도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이어 "궁극적으로 몇 주 내에 새 저점을 다시 시험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하지만 주식을 적극적으로 사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