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남북정상회담 기대 성급해…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격"

기사등록 : 2018-02-17 18: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많은 기대를 하지만 마음이 급한 것 같다"
"남북대화가 북미대화, 비핵화로 이어지길 기다려"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우리 속담으로 하면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격"이라며 성급한 기대를 경계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평창 동계올림픽 메인 프레스센터를 방문, 내·외신 취재진을 격려하는 자리에서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지만 마음이 급한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평창 동계올림픽 메인 프레스센터를 방문, 내·외신 취재진을 격려했다. <사진=청와대>

이날 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평창 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우선 북한의 올림픽 참가가 우리 한반도에서 고조됐던 긴장을 완화시키고 평창 올림픽을 안전한 올림픽으로 만들어내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남북 단일팀과 공동입장, 공동응원 등이 전 세계인에게 깊은 감동을 줬다"면서 "남북대화가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남북관계가 더 개선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미국과 북한 간에도 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며 "지금 이뤄지고 있는 남북대화가 미국과 북한 간의 대화, 비핵화로 이어지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한, "평창 동계올림픽이 대단히 성공적인 올림픽으로 치러지고 있어 만족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가 평창 동계올림픽과 함께 이루려고 했던 ICT 올림픽, 문화 올림픽 등 여러 가지 목표들이 다 잘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한국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 시도를 하고 있는 5세대 이동통신 기술과 수준 높은 드론 기술까지 선보이면서 이번 평창 올림픽을 ICT 올림픽으로 만들고 있고, 평창 올림픽을 통해 한국이 ICT 강국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개회식에서 한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가 결합된 아주 수준 높은 문화를 보여주는 데 성공했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회 기간 각종 전시와 축제 등을 통해 한류 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여러분들도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줄겨 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올림픽 대회 자체가 아주 성공적으로 치러지고 있다. 대회 운영 수준이 높고, 빙질이 좋아 기록이 풍성하고 여러 가지 감동적인 스토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기록과 감동 이라는 면에서 본다면 역대 최고의 올림픽이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자신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기자 여러분들이 내가 그 올림픽 현장에 있었다, 그 올림픽을 내가 취재했다는 걸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그런 올림픽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평창 동계올림픽 메인 프레스센터를 방문, 내·외신 취재진을 격려했다. <사진=청와대>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