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틸러슨 美 국무장관 "北 비핵화시 경제 개선 도울 것"

기사등록 : 2018-02-19 14: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금은 북한과 할 말 없어..대화 준비 기다린다"
"첫번째 폭탄 떨어지기까지 모든 시간 활용할 것"

[뉴스핌=장동진 기자] 렉슨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과의 대화를 위해 당근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지금 큰 채찍을 사용하고 있고, 북한은 이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지난 18일(현지시각) CBS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에 국제적으로 하는 최대압박 캠페인이 효과를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사진=AP/뉴시스>

틸러슨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북한과의 핵전쟁을 막아야 하는 과제가 있고, 이것은 여전히 트럼프 행정부의 최우선 정책"이라며 "우리는 북한이 대화할 준비가 됐는지 채널을 계속 열어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틸러슨 장관의 발언은 미국이 북한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위해 귀를 열고 북한의 행동을 기다린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틸러슨 장관은 "현재는 북한에 할 말이 별로 없다"며 "그들이 대화 준비를 할 때까지 계속 기다리는 중"이라고 했다.

틸러슨 장관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협상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는 우리의 외교적 성과를 위해 함께 해야 할 사람"이라며 "북한이 대화할 준비가 안 됐다면 진행 중인 최대압박 전략을 계속 수행하고, 더욱 더 압박을 늘리면 된다"고 답했다.

그는 그러면서 "새로운 제재가 발표됐고, 전 세계가 북한이 바뀌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동의하지 않을 것 같다'는 의견에는 "핵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그들에게 가져다줄 것이 없다"며 "오히려 그들을 더욱 은둔자로 만들어 경제적, 외교적으로 고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평창올림픽과 관련, "북한이 올림픽을 통해 평범한 나라임을 표방하고 있다"며 "경기참가와 응원단 등을 이용해 보통 나라와 다르지 않다는 이미지를 주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진실은 북한이 얼마나 억압적인 정권이고 무엇이 북한 주민들의 삶인지 알고 있다"며 "북한이 비핵화를 한다면, 다른 나라들과 북한 주민들을 위한 인권과 경제개선 등을 위해 일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외교적 성과를 위해 첫 번째 폭탄이 떨어지기까지 주어진 모든 시간을 활용할 것"이라며 "정확히 얼마만큼의 시간이 남았는지는 모른다"고 언급했다.

한편 틸러슨 장관은 지난 12일 "미·북 대화가 이뤄질지는 전적으로 북한에 달려있다"며 "우리는 대화를 위해 무엇이 테이블에 올라와야 할지 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장동진 기자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