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키 낮춰 이사하는 서울 미세먼지 측정소..실효성 의문 여전

기사등록 : 2018-02-21 10: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대문·마포 측정소 홍제·망원으로 이전
높이는 18m·14m, 권고 1.5~10m보다 높아

[뉴스핌=김세혁 기자] 서울시가 시내 미세먼지 측정소 두 곳을 이전하면서 높이를 20m 이내로 조정한다. 하지만 시민이 숨 쉬는 높이와 차이가 여전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달 서울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옥상 미세먼지 측정구를 살펴보는 더불어민주당 송옥주(왼쪽) 의원 <사진=뉴시스>

서울시는 서대문과 마포의 대기오염 측정소 높이가 지나치게 높아 시민이 생활하는 낮은 곳으로 이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서대문자연사박물관과 마포아트센터에 설치된 대기오염 측정소가 각각 홍제3동주민센터와 망원1동주민센터로 올 상반기 중 옮겨간다.

측정높이가 23.3m(옥상)였던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측정소는 이전 뒤 18m로 낮아진다. 마포 도시대기측정소 역시 측정높이가 27.8m에서 14m로 내려간다.

이 같은 조치는 지난 1월 개정된 환경부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운영 지침’에 따른 것이다. 환경부는 새 지침에서 대기오염 측정소 설치 높이를 30m 이내에서 20m 이내로 수정했다. 측정구 높이가 사람이 숨 쉬는 공간과 비슷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서울시 조치에 회의적인 의견도 있다. 여전히 측정구가 너무 높다는 것. 21일 중구의 한 시민은 "여전히 미세먼지의 정확한 측정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고 고개를 갸웃거렸다.

실제로 환경부는 개정안에서 측정구를 가능한 사람이 숨 쉬는 높이인 1.5~10m 정도로 설치할 것을 권장했다. 지난해 12월말 기준 전국 대기측정소 수는 264개인데, 이를 지킨 곳은 46곳(17.4%)에 불과했다. 이전할 서울의 두 곳처럼 측정구 높이가 20m 이상인 곳은 30%에 달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 관계자는 “환경부 개정안을 보면 1.5~10m가 권고사항인 것은 맞지만, 여건에 따라 20m 이내에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며 “이전할 홍제동과 망원동에 1.5~10m 높이로 측정구를 낮게 설치할 건물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2월 현재 도시배경 측정소 6개소와 도시대기 측정소 25개소, 도로변대기 측정소 14개소 등 총 45개의 미세먼지 측정소를 운영하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금천구 시흥대로에 도로변대기 측정소가 추가된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