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병래 예탁원 사장 "삼성전자 '무정차거래' 현실적 불가능"

기사등록 : 2018-02-21 14: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건희 차명계좌 관련, 금감원 요청 자료 확인 거쳐 제출하겠다"
"산업은행 낙하산 임원 인사 논란, 노조측과 원만하게 협의중"

[뉴스핌=김양섭 기자] 이병래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삼성전자 액면분할과 관련, "거래정지 기간이 전혀 없는 '무정차거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예탁원>

이 사장은 21일 서울 영의도 중식당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구주권제출 기간'과 같은 제도적인 제약이 있다. 특히 증권 관련 거래는 한치의 오차도 없이 해야 하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완벽해야 한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무정차거래는) 현실적으로 상당한 리스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정차거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하고, 거래소와 TF에서 시장혼란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거래정지 기간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논의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50:1 액면분할 결정을 공시하면서 "오는 4월 25일부터 신주변경상장일 전날까지 거래가 정지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신주권 상장 예정일이 5월 16일인 만큼 약 3주간 거래가 없는 셈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거래정지에 따른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거래소를 중심으로 TF가 가동중이다.

이날 간담회 자리에 참석한 최경렬 예탁원 투자지원본부장은 "1차 TF회의에서 '거래정지 기간 없이 갔으면 좋겠다'는 업계 의견이 있어 그런 부분을 논의했다"면서 "삼성전자에서 기간을 3주 정도로 여유있게 잡고 공시했는데, 그보다는 단축되는 방향으로 결정날 것 같다"면서 "삼성전자 주총이 있는 3월 23일 전에는 결론을 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병래 사장은 또 최근 이슈로 부각된 이건희 삼성 회장의 차명계좌 조사와 관련해 "금감원측의 자료 요구 요청을 받았다"며 "실명제 실시 전후의 삼성그룹 계열사, 관계사의 실질 주주명부 등을 제출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언급은 어려울 것 같고, 지금 자료를 요구 받아 관련부서에서 자료에 대한 확인작업을 진행중이며 확인과정을 거쳐 자료를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원 선임 과정에서 부각된 노사문제에 대해서는 "원만하게 해결될 것"이라고 답했다. KDB산업은행 자금시장본부장이었던 이재호씨가 예탁결제원 투자지원본부장으로 선임된 가운데 노조 측은 이 본부장의 '사퇴'를 강하게 주장하며 '낙하산 인사'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 사장은 "회사 발전을 위해 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해야 한다는 것에 노사가 같은 입장을 갖고 있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그동안 진지한 노사협의와 대화가 있었고, 빠른 시일내에 이 문제가 타결되고 조만간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드릴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행이 잘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면서 "'사퇴'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는 쪽으로 노사 협의가 이뤄지고 있고 협의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답했다.

최근 시스템 장애 사고와 관련해선 "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인지해, 이후로는 원할하게 처리했다"면서 "예탁원 내부 인력과 외부의 전문가가 참여해 앞으로 이런 전산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3월말까지 종합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앞서 지난 달  30일 하루 동안 전산시스템에 장애가 생기면서 증권사들은 타사입출고(증권사 간 증권 이체) 및 법인의 매매 내역 전송 등의 업무를 하는 데 불편을 겪은 바 있다.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선 "작년 말에 34명을 정규직 전환했다"면서 "올해도 정부 방침에 따라 경비, 청소 용역 등을 자회사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중이고, 정부와 협의해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되면 120~130명 가량의 정규직 전환이 된다"고 했다.

 

[뉴스핌 Newspim] 김양섭 기자 (ssup82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