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성숙 네이버 대표 "올해 AI 투자 지난해 규모 훨씬 초과"

기사등록 : 2018-02-21 16: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1일 '네이버 커넥트 2018' 개최
글로벌 진출·기술플랫폼 상요화·동반성장 강화 계획 밝혀

[ 뉴스핌=성상우 기자 ]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올해 인공지능(AI) 분야에 작년보다 월등히 많은 금액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기술플랫폼의 본격 상용화 및 글로벌 진출 등 굵직한 사업 계획이 수립돼있고, AI 기술이 도입되면서 정보 검색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데이터 구축 작업에도 공격적으로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한성숙 대표는 21일 오후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CONNECT) 2018'에 참석해 이같은 올해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네이버 커넥트 2018' 참석,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성상우 기자>

한 대표는 "구체적 수치는 밝힐 수 없지만 올해 AI 기술에 대한 투자는 지난해 수준을 훨씬 뛰어넘을 것"이라면서 "올해 네이버의 일본 검색 시장 재진출도 예정돼있고, AI 기반 검색 환경에 적합한 음성 및 영상 데이터베이스를 새롭게 구축하는 과정에서 투자가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율주행차와 커머스 등 추진 중인 신사업이 많아 투자금액은 구체적으로 책정하기가 힘들 정도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총 투자금액 4000억원 중 절반인 2000억원을 AI 기술에 투자했다.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월 컨퍼런스콜에서 "올해는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의 글로벌 사업 계획도 공개됐다. 그동안 두차례에 시도했지만 실패로 끝난 바 있는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을 올해 다시 한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광현 검색 리더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서비스 '라인'의 사용자 풀을 토대로 올해 중 다시한번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검색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면서 "구체적 서비스 형태는 밝히지 어렵지만 기존과 다른 검색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스터디를 내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네이버가 그동안 사업 비전으로 삼고 준비해 온 '기술플랫폼'의 구체적 서비스들도 올해부터 본격 상용화할 전망이다. 사업 파트너인 중소 상공인 및 창작자들과의 상생을 위해 2년째 진행 중인 '프로젝트 꽃'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해 한층 강화된 동반 성장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한 대표는 "네이버가 매일 3000만명이 방문하는 플랫폼이 되면서, 과거의 성장에 통했던 법칙으로는 모든 사용자들을 만족시키기 어려운 단계에 이르렀다"면서 "네이버가 사용자에 온전히 집중하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기술 속에서 답을 찾으려 한다. 기술로서 사용자를 만족시키고 파트너들의 성장을 돕겠다"고 향후 네이버의 사업 방향성을 제시했다.

또 "올해는 네이버의 비전인 '기술플랫폼'을 시작한 지 2년째 되는 해"라면서 "지난해엔 네이버의 각 서비스에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며 가능성을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면 올해는 AI 기술을 본격 적용하고 기술플랫폼으로 발돋움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월 초 기존 검색 및 클로바(Clova) 조직을 '써치앤클로바(Search & Clova)' 조직으로 통합한 것도 이같은 장기 계획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네이버는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검색 플랫폼과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기술적인 연계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검색과 인공지능 두 플랫폼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네이버의 모바일 서비스 및 다양한 기기 전반과 연계된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를 돕는 기술인 '스마트툴 앤 데이터(Smart Tools & Data)'도 올해 한층 고도화된다. 판매자가 올린 상품 이미지의 적절성을 판단하고 태그까지 추천하는 ▲이미지 분석 기술과 코디 콘텐츠를 자동 생성하는 ▲딥러닝 분석 기술 ▲연관상품 추천 기술 ▲음성기반 간편결제 기술 등이 다양한 판매자 툴로써 도입될 예정이다.

한 대표는 "올해 초부터 검색과 클로바 조직이 통합되는 등 회사 내부적으로 큰 변화가 있었다"면서 "AI, 음성인식, 머신러닝 등 기술들을 올해 본격 서비스에 도입함으로써 스마트폰을 열지 않아도, 불을 켜지 않은 어둠속에서도 음성만으로 일상의 모든 순간이 사용자와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을 네이버가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