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국민 공감대 높고 현실적인 개헌안 준비해달라"

기사등록 : 2018-02-22 16: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달 중 재정개혁특위 출범
"조세·재정정책 혁신도 국민 중심"

[뉴스핌=장동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개헌안을 마련 중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들에게 "국민 공감대가 높고 현실적인 개헌안을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정책기획위원회 위원들과 오찬을 갖고 "모든 과제의 출발도 과정도 마무리도 그 생각의 중심에는 국민이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책기획위원회 오찬 간담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와 협의하고 개헌안을 마련하는 것도, 또 조세·재정 정책의 근본적 혁신안을 마련하는 것도, 그리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것도 모두 우리 국민의 역량, 지혜, 열정을 모아가는 일이 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헌이야말로 국민이 중심이어야 한다"며 "과정과 내용 모두에서 국민의 생각이 모일 때 비로소 국민 헌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간이 짧지만 가급적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국민 개헌안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한, "올해는 특히 정책기획위원회에 여러 중차대한 과제들이 맡겨져 있다"면서 "국민 헌법자문특위가 이미 바쁘게 활동 중이고 이달 중에 재정개혁특위의 출범이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세·재정 정책의 혁신이 지향하는 것도 국민"이라며 "우리 사회가 직면한 저성장과 양극화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재정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이어 "내년은 3·1운동, 그리도 또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며 "우리는 이를 기념하면서 새로운 100년을 준비해 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정부의 목표이자 실천 약속인 100대 국정과제도 국민의 참여 속에서 만들어졌다"며 "여러 정책을 하나로 잇는 정책 허브로서 정책기획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 국정과제위원회와 정부 각 부처가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정과제를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1년에 즈음해 국민께 그간의 국정과제의 성과와 이후 방향을 보고드릴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내실 있는 보고를 할 수 있도록 각별한 준비를 부탁한다"고 했다.

[뉴스핌 Newspim] 장동진 기자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