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오늘 평창 폐회식 참석…남·북·미 한 자리에

기사등록 : 2018-02-25 17: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김영철·이방카 VIP 박스에서 함께 관람
북미 회동 예정에 없어…실무진 접촉 가능성은 여전

[뉴스핌=정경환 기자] 남과 북 그리고 미국이 25일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한 자리에 모인다. 개회식 때 불발된 북·미 간 접촉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후 8시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폐회식에는 문 대통령 내외를 비롯해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도 자리를 함께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이방카 보좌관, 김 부장이 귀빈석인 'VIP 박스'에 같이 앉는다"며 "류옌둥 중국 국무원 부총리와 칼 구스타브 스웨덴 국왕 내외도 이들과 같이 VIP 박스에 자리 잡는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그리고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사진=뉴스핌 DB>

이방카-김영철, 회동 예정에 없어...실무진 간 비공개 접촉 가능성은 여전

지난 9일 개회식에 이어 남·북·미가 다시 한 자리에 모이면서 북한과 미국 대표단 간 만남 성사 여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개회식 때는 북한의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미국의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VIP석에 같이 있으면서도 서로 인사조차 나누지 않았다.

현재로선 폐회식에서도 김 부장과 이방카 보좌관이 만나 대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이방카 보좌관과 함께 대표단으로 방한한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평창에서 기자들에게 "북한 측과 접촉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도 개회식 때와는 달리 폐회식에서는 북·미 간 만남을 위해 별도의 노력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줄곧 밝혀 왔다. 청와대가 확인해 주진 않고 있지만, 결국 불발됐으나 개회식 다음 날인 지난 10일 북·미 간 회담이 예정돼 있었다는 소식이 뒤늦게 전해지면서 남측의 중재가 있었음을 짐작케 했다.

다만 북·미 간 접촉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미국이 이번 대표단과 함께 앨리슨 후커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을 보냈고, 이날 방남한 북한 대표단에는 최강일 외무성 부국장 등 대미라인 관계자가 포함됐다. 김 부장과 이방카 보좌관 간 만남까지는 아니더라도 실무자 간 접촉이 있을 수 있음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이 25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센터에서 미국 봅슬레이 은메달리스트 로렌 깁스의 은메달을 목에 걸고 좋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천안함 폭침 배후' 김영철 파장...'화기애애' 분위기 조성 쉽지 않을 듯

남·북 간 접촉 여부도 관심이다. 북한 대표단을 이끌고 온 김 부장이 '천안함 폭침 배후'로 알려진 것이 부담이다. 문 대통령으로선 보수 야당을 중심으로 김 부장의 방남 자체에 반발하는 여론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청와대 측은 김 부장의 방남 소식이 전해진 지난 22일 북한 고위급 대표단 체류 기간 문 대통령과 자연스러운 기회에 만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었다.

청와대로선 폐회식 참석을 바로 그 '자연스러운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천안함 폭침 배후 방남 반대 여론을 감안할 때, 김 부장을 청와대 등에서 공식 접견하는 것은 논란을 가중시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함께 폐회식에 입장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동반입장하는 어린이로부터 스노우볼을 전달받는다. 스노우볼은 강원도의 산과 들, 한국의 건축물, 올림픽 경기장 등 올림픽의 추억과 평화의 염원을 담은 상징물이다.

김명수 대법원장과 정세균 국회의장 등 5부 요인, 각 정당 대표와 국회의원, 국무위원들도 이날 폐회식에 참석한다. 청와대에선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이 함께한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