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의회 데뷔 연준 파월, 물가·중립금리 입 열까

기사등록 : 2018-02-27 01: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문가들 "연준 목표치 웃도는 2.5% 물가 감내할 것"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27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첫 의회 증언을 앞두고 금융시장은 물가와 중립금리에 대한 그의 견해에 주목한다. 완전 고용에 근접한 고용시장을 달성하고도 좀처럼 오르지 않던 물가가 마침내 연준의 목표치로 움직이고 있고 9년간의 경기 확장으로 중립금리가 높아졌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 2가지 이슈에 대한 파월 의장의 평가에서 시장은 향후 연준의 통화정책에 대한 힌트를 찾을 전망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사진=블룸버그>

블룸버그통신은 26일 파월 의장 등 연준 위원들이 연준의 목표치를 웃도는 2.5%의 물가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경제 전문가들의 견해를 보도했다.

연준 이사를 지낸 로런스 메이어는 블룸버그통신에 “위원회의 일부 매파들이 나를 놀라게 했고 이들은 물가가 2.5% 아래라면 완만한 오버슈팅을 우려하지 않겠다고 했다”면서 올해 연준이 4차례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코너스톤 매크로의 로베르토 페릴 파트너는 “2.5%의 인플레이션은 그 누구도 겁주지 않을 것”이라며 “2.5%는 경계선과도 같다”고 말했다.

이미 연준 위원들은 물가가 목표치를 웃돌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지난달 공개 발언을 통해 “2%의 물가를 살짝, 과도기적으로 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그것이 발생한다면 우리의 물가 목표가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줄 것이며 인플레이션 기대가 우리의 장기 목표에 잘 고정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낙관했다.

◆ “시장 과민반응 없는 물가 상승 아니라면 감내 가능”

연준이 목표치를 웃도는 물가를 감내할지는 결국 금융시장과 경제 여건에 달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라피키 캐피털의 스티븐 잉글랜더 수석 연구원은 인플레이션이 1년 안에 빠르게 2.5%로 오른다면 연준 위원들이 이를 받아들이기를 주저할 것으로 내다봤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마크 잰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은 인플레이션 기대가 고정돼 있는 한 2%의 물가 목표를 오버슈팅하는 것을 편하게 여길 것”이라면서 “인플레 기대가 흔들린다면 그것은 그들이 건너지 않을 루비콘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채권시장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소비자물가지수(CPI)가 향후 10년간 연평균 2.1%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해 6월 1.67%보다 인플레 기대가 높아진 것이다.

이달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역시 “우리는 지난 5~6년간 1.5%가량의 인플레이션을 유지해왔다”면서 “우리가 균형 있는 2%의 물가 목표에 진지하다면 우리는 향후 5년간 동등하게 2.5%의 물가상승률을 편안히 여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준이 CPI가 아닌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를 선호한다는 점은 물가가 연준의 목표치를 한동안 밑돌 것이라는 기대를 키운다. 1990년 이후 CPI는 PCE보다 평균 0.50%포인트 높았다.

물가 외에 관심을 받는 또 다른 주제는 중립금리다. 물가 안정을 유지하면서도 장기평균 수준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금리 수준을 나타내는 중립금리가 금융위기 이후 낮은 수준을 유지하다가 최근 경제 성장과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감세 등으로 높아졌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중립금리가 높아지면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수 있는 여지도 커진다.

1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의 연준 위원들은 중립금리가 높아지기 시작했다고 판단했으며 일부 위원들은 전 세계 경제가 강해지면서 중립금리가 예상보다 더 오를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러나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이날 전미기업경제학회(National Association of Business Economics)가 주최한 콘퍼런스에서 “중립금리는 비교적 낮으며 예측 기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