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21 수능서 '기하' 제외.."최선의 선택" vs "4차 산업혁명 역행"

기사등록 : 2018-02-27 17: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학원가 "수능-개정 교육과정 '미스매치' 최소화 방안"
'필요시 기하 이수 확인' 방침에 과학계 "실효성 의문"

[뉴스핌=황유미 기자] 교육부가 올해 고1 학생들이 보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가형에서 '기하'를 제외하기로 한 데에 대해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의견과 사고력 및 대학교 수업 이수 능력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다. 

2018 대학수학능력시험날인 지난해 11월 23일 오전 서울시 제13시험지구 제13시험장인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막바지 시험준비를 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교육부는 27일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를 확정 발표했다. 쟁점이었던 수학 가형에서는 '기하'가 제외되고, '수학Ⅰ', '미적분', '확률과 통계'로 범위가 정해졌다.

'기하'는 이차곡선, 평면벡터, 공간도형 및 공간좌표를 다루는 과목으로 수학 가형의 핵심 분야이자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으로 알려져 있다.

수리 나형은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로 출제범위를 정했다.

수학 영역의 출제범위 조정을 놓고 학원계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을 현행 수능체제에 적용시키는 데 따른 '미스매치'(mismatch, 부조화)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학생부담을 늘리지 않는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것이다.

서울 중계동의 한 수학학원 원장은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기하 부분이 선택과목으로 수능에서 빠지게 된 것을 환영한다"며 "학생들의 공부 부담이 줄어드는 데다 기하의 경우에는 대학에 가서 '선형대수학'이라는 과목으로 배우는 게 더 쉬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영덕 대성학원 학력개발연구소장은 "2021학년도 수능을 보는 고1의 경우에는 수능은 예전 수능으로 교육과정은 개정된 것으로 배우니까 그 과정에서 최대한 수험생들의 부담을 덜 주는 방향으로 결정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수학 가형을 보는 자연계 학생의 경우 (어려운 기하 과목이 빠지면서) 공부 부담이 줄고, 수학 나형을 보는 문과생의 경우에도 현 고등학생들보다 부담이 조금 늘어나는 것뿐 3년이나 미리 발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하는 데 있어서) 크게 상관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출제범위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에서 수학 나형 출제범위에 '수학Ⅰ' 을 포함하면 기존의 수능범위였던 지수·로그의 정의 부분을 넘어서 함수까지 다루는데다 삼각함수를 포함하기 때문에 학습 부담 가중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반면 과학계는 이 같은 교육부의 수학 출제범위 결정에 여전히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부가 이 같은 논란을 의식해 출제범위를 발표하면서 '대학이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필요시 학생부에서 기하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히긴 했지만 이같은 조치가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이향숙 대한수학회 회장(이화여대 수학과 교수)는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배워야할 교육내용을 설정하는 것이고 입시에서 그것을 반영한다는 것은 교육과정 내에서 개설된 교과목을 학습하는 데에 대한 명분과 강조를 주는 것"이라며 "내신상으로 보완할 방법을 찾는다해도 그게 어떤 방식이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수능에서 빠지면 학생들이 공부를 안 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학이 수능 선택과목으로 바뀐 이후 다른 과목에 비해 어려운 '물리' 과목을 학습하지 않았던 현상을 예를 들었다.

2018학년도 수능을 기준으로 물리Ⅰ을 선택한 학생은 5만7000명인데 비해 지구과학Ⅰ과 생명과학Ⅰ을 선택한 학생은 3배 가까운 15만명 정도였다.  

이어 "대학 이공계에서 학습하는데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공간개념을 다루는 기하를 배움으로써 공간 인지능력 및 사고력이 개발되기 때문에 고등과정에서 배워야한다"며 "게다가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3D 프린팅 등이 다 기하적 감각을 필요로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앞서 과학계도 21일 성명서를 내고 2021 수능 출제범위에 기하를 포함할 것을 주장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전국자연과학대학장협의회, 한국수학관련단체총연합회 등의 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과학기술의 기초가 되는 수학을 경시하는 교육은 국가경쟁력을 낮추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어, 영어, 탐구영역, 제2외국어 등 수학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들은 현행 수능과 동일한 범위 내에서 출제하기로 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