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새 한은 총재, 이광주 윤면식 윤대희 박상용 등 거론

기사등록 : 2018-03-02 11: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내부출신 유력 관측 속 참여정부 관료 출신 경쟁
마지막 검증 작업중...5일쯤 발표 예상

[뉴스핌=김지완 기자]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오는 5일경 발표될 예정이다. 금융권에선 한은 출신으로 이광주 전 부총재보, 윤면식 현 부총재와 함께 이주열 현 총재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외부출신으로 윤대희 가천대 석좌교수, 박상용 연세대 교수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2일 금융권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이미 차기 한국은행 총재를 결정한 뒤 이미 개별 통보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발표를 앞두고 마지막 검증 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얘기다. 통상 20여일 정도 소요되는 청문회 일정을 고려하면 오는 5일, 늦어도 다음주 중 발표가 있을 전망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삼성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 외국 중앙은행과 관계 중요...한은 국제부장 출신 하마평 

현재 분위기는 한국은행 내부 출신이 유력하다는 관측이다. 한은 통화정책의 전문성과 다른 나라 중앙은행과의 공조 등을 감안해서다. 같은 이유로 국제국장을 거치고, 국제통으로 꼽히는 인사들이 주로 거론되고 있다. 이광주 전 부총재보, 윤면식 현 부총재 등이다. 이주열 현 총재 연임설이 나오는 이유도 같다. 

한은 총재는 격월로 열리는 국제결제은행(BIS) 총재회의, 연 3회 진행되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 등에 참석해야 한다. 이주열 총재는 2014년 4월 취임 후 지금까지 총 42차례 국제회의에 참석했다.  

이광주 전 부총재보는 문재인 정부에 소득주도성장론을 제안하는 등 대선 캠프 자문위원장을 맡았던 박승 전 한은 총재의 신임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총재보는 박 총재 시절 국제국장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그는 한미 통화스왑 체결에 일등 공신이었다. 그는 연세대 경제학과를 나와  미국 남가주대(USC)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1975년 한은에 입행해 2010년 퇴임했다.

윤면식 부총재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사무소장과 통화정책국장, 통화정책 담당 부총재 등을 거쳤다. 검정고시로 고등학교 과정을 마친 그는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1983년 한은에 입행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임명한 이성태 전 총재가 부총재에서 바로 승진한 케이스다.  

이주열 총재도 연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은 관계자는 "이 총재가 지난 4년 간 통화정책을 안정적으로 운영했고, 통화정책 연속성을 위해 청와대가 연임을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총재가 박근혜정부 사람임을 자처했다는 점은 마이너스 요인이다. 그는 지난 2016년 5월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나도 사실상 이 정부(박근혜 정부)의 사람"이라고 말해 설화를 빚었다. 한국은행의 독립성과 정부와의 정책 공조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해 스스로 독립성을 깎아내렸다는 비판을 받았다. 더욱이 김성환 전 총재(1970~1978년) 이후 한은 총재를 연임한 사례가 없다.   

◆ 참여정부서 활약한 윤대희 박상용 교수 등도 후보군에

외부 인사 가운데 윤대희 가천대 석좌교수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 재정경제부 기획관리실장, 청와대 경제정책수석,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해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으로 꼽힌다. 

일각에선 "문재인정부가 최대 20조원의 추경카드를 만지작거리는 상황에서 통화정책이 보조를 맞추지 못하면 빛이 바랠 수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현 정부의 경제정책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이 적임자 아니겠는가"며 윤 교수의 선임 가능성을 언급했다.

박상용 연세대 교수는 자본시장연구원장과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참여정부 시절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으로 활동했다. 

한편, 2012년 한은법이 개정된 이후부터 한은 총재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 이주열 총재는 3월 3일 한은 총재 후보자로 지명된 뒤 같은달 19일 인사청문회를 가졌다.  

 

 

[뉴스핌 Newspim] 김지완 기자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