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레드북·안나 카레니나'…'미투' 이전에, 이미 여성 인권을 말하고 있었다

기사등록 : 2018-03-05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양진영 기자]여성들의 목소리가 '미투'로 터져나오기 전, 수많은 작품들이 이미 여성 인권을 말하고 있었다.

문화 예술계가 스스로의 성폭력 경험을 폭로하는 여성 인권운동 '미투(#ME TOO)'로 들끓고 있다. 급기야 가장 최전선에 있는 여성 인권을 다룬 위안부 소재의 뮤지컬 '웬즈데이'가 윤호진 연출이 관련 논란에 휩싸이며 무기한 연기됐다.

시간의 흐름 상 '미투'의 여파나 영향 때문이라 보기는 어렵지만, 최근 공연 중인 뮤지컬에서는 과거 단편적이고 수동적이기보다, 주체적인 캐릭터들이 다수 등장한다. 연초부터 뜨거운 반응을 받은 '안나 카레니나'부터, '더 라스트 키스', '레드북' 등 작품 속 여성들은 과연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고 있을까.

배우 정선아, 이지훈이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열린 뮤지컬 '안나 카레니나' 프레스콜에서 열연을 펼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 불륜이라 손가락질 받아도, 행복을 택한 '안나 카레니나'

러시아의 명망있는 관료 카레닌의 아내로 살던 안나 카레니나는 한 순간에 운명같은 사랑에 빠져 모든 것을 버린다. 불같은 사랑을 택한 안나는 모두에게 손가락질 당하지만, 그런 장면들을 통해 톨스토이와 이 작품은 '과연 누군가를 비난할 수 있는가' 물음을 던진다.

사실 가장 놀라운 점은, 어쩌면 '안나 카레니나'라는 작품 자체다. 뮤지컬은 물론, 수많은 작품에서, 또 현실에서 남자의 불륜은 흔하지만 별 것 아닌 것으로 치부된다. 그러나 안나는 다르다. 여성이 남편이 아닌 다른 남자를 사랑한 상황 자체만으로 극중 모두가, 또 관객 중 일부는 안나를 비난해 마지 않는다. 한 가지 더, 안나의 남편 카레닌, 또 다른 사랑 브론스키는 그간의 여느 뮤지컬에서 주로 여성 캐릭터가 소비돼온 방식으로 등장한다. 남자의 불륜과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안나의 사랑, 바로 그 여자가 주인공으로 서는 뮤지컬 무대를 마주하는 느낌은 꽤 아이러니하다.

배우 민경아가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LG아트센터에서 열린 뮤지컬 '더 라스트 키스' 프레스콜에서 열정적인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 옳고 가치 있는 일에, 사랑에 올인하는 '더 라스트 키스'의 마리 베체라

'더 라스트 키스'의 마리 베체라 역시 수동적이고 복종하는 스타일의 여자와는 거리가 멀다. 어쩌면 남자 주인공인 황태자 루돌프보다도 더 급진적인 생각과 당찬 태도를 지닌 여장부 캐릭터다. 마리는 행동을 망설이는 루돌프를 설득할 때, 그가 쉽지 않은 사랑에 주저할 때 '두려워 마, 사랑이야'라고 외친다. 결국은 루돌프와 함께 비극적 결말을 맞지만, 그 선택조차도 마리가 루돌프보다 앞선다.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 모든 것을 거는 당돌한 여자이자 행동하기를 겁내거나 주저하지 않는 인물이다. 마리는 기존의 뮤지컬에서 남성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이상의 주체적인 역할을 하는, 말하자면 '신 여성'과 같은 캐릭터다.

배우 유리아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열린 '레드북' 프레스콜에서 열연을 펼치고 있다. /이윤청 수습기자 deepblue@

◆ 여자가 아닌 나로 인정받기 위한 몸부림, '레드북'의 안나

여자가 글을 쓴다는 이유로 정상이 아닌, 정신병자 취급을 받던 보수적인 시대. 안나는 '그건 여자다운 행동이 아니다'라는 말에 '그럼 제가 여자가 아닌가보네요'라고 답한다. '감히 여자가 그런 짓을 해서는 안된다'는 수많은 사회적 잣대와 꾸지람에 그냥 사람으로서 인정해달라고, 작품 내내 큰 소리로 외친다.

안나가 다른 사람과 조금 다르다고 해서 받는 모든 차별과 편견은 현재의 여성 인권 문제와 조금도 다르지 않다. 더 나아가 모든 차별받는 이에게도 해당되는 얘기다. 특히나 안나가 유명 문학 평론가에게 성추행을 당하고, 그 이후 받는 보복, 그에 대처하는 연인 브라운의 태도는 현재 사회 곳곳에서 터져나오는 '미투' 폭로와 판박이처럼 닮아있다. 여성인 안나를 극의 중심으로 삼아, 현실과 가장 맞닿은 이야기를 생생히 그려낸 '레드북'. 바로 지금, 우리가 마음으로 공감할 수밖에 없는 작품이다. 

[뉴스핌 Newspim] 양진영 기자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