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수공, 물산업 중소기업과 ‘시장개척단’ 만들어 베트남 물시장 개척

기사등록 : 2018-03-02 17: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일부터 6일간 중소기업 10개사와 '베트남 국제물주간' 참여
방문기간 중 베트남 물관리 기관 세 곳과 업무협약 체결할 계획

[뉴스핌=나은경 기자] 중소벤처기업이 베트남 물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베트남 스마트물관리 시장 개척단’이 구성된다.

국내 10개 물산업 중소벤처기업으로 구성된 시장 개척단은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2018 베트남 국제물주간’에 참가하게 된다.

2일 한국수자원공사(K-water)에 따르면 수자원공사는 오는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018 베트남 국제물주간(VIWW·Vietnam International Water Week)’ 행사에 참여한다.

‘베트남 국제물주간’은 물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이 기술과 정보를 나누고 물 산업 발전과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국제행사다. 이 행사는 지난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수공은 이 행사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중소벤처기업과 베트남 물 시장 개척에 나설 방침이다. 수공측은 물 관리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입힌 지능형 물 관리 기술, 즉 ‘스마트물관리’를 비롯해 선진 물 관리 기술을 베트남에 소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베트남 스마트물관리 시장 개척단’의 해외 판로확대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제물주간 전날인 오는 3일에는 베트남 바이어 100여명을 초청해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한다. 이어 물주간이 시작되는 4일에는 수공 특별세션을 개최해 한국이 가진 선진 물 관리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베트남 물 관리에 적용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수공은 오는 4~5일 이틀간 ‘Water EXPO’에 참여해 스마트물관리를 테마로 수공과 중소벤처기업 물 관리 기술 및 제품을 소개하는 테마형 홍보관을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수공은 베트남 방문기간 중 베트남 물 관리 기관 세 곳(베트남 수자원계획·조사센터, 베트남 상하수도협회, 베트남 지방상하수도 공급자)과 ‘베트남 스마트물관리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베트남 스마트물관리 시범사업에는 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수자원공사가 공동으로 재원을 투자한다. 이 사업은 국내 물 산업 중소벤처기업의 베트남 물 시장 진출 지원을 목표로 한다.

이학수 수공 사장은 “K-water가 가진 물 관리 경험과 중소벤처기업이 가진 선진기술을 연계해 우리기업이 신(新)남방정책 핵심국가인 베트남 물 시장을 개척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 사업이 국내 물 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나은경 기자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