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TV사이즈가 달라"...삼성, 75인치 vs LG, 65인치 집중

기사등록 : 2018-03-05 18: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LG전자 'AI TV'로 수요 창출, '초대형 TV'로 수익성 확보한다

[뉴스핌=양태훈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 TV 시장 공략 무기로 '인공지능'(AI)과 '크기'를 를 내세웠다. 양사 모두 AI TV로 수요층을 넓히는 동시에 마진율이 높은 초대형(75인치 이상) TV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5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2018 QLED(큐엘이디) TV 글로벌 론칭 행사'를 열고, 자사의 AI 기술인 '빅스비'를 적용한 'QLED TV'를 공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날 서울 양재동 서초R&D캠퍼스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독자 AI 기술인 '딥씽큐(DeepThinQ)'를 적용한 '올레드 TV AI ThinQ(씽큐)'를 공개했다.

권봉석 LG전자 HE영업본부장(사장)은 "스마트 TV가 올해 AI TV로 변화하고 있다"라며 "올레드 TV는 오는 2021년이 되면 공급할 수 있는 최대 물량이 1000만대(당초 전망 650만대), 글로벌 TV 시장의 5% 수준을 커버할 수 있다고 본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 삼성·LG전자, AI TV 기능성 비슷하지만…전략은 달라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8'에서 올해 차세대 TV의 핵심 기술로 AI를 강조한 바 있다. 

AI TV는 일상적인 대화형태의 음성명령(자연어 음성인식)만으로 채널·콘텐츠 검색부터 TV 제어(볼륨 조절·채널 이동 등)·연결(블루레이 플레이어·게임기 등)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특히, 양사는 TV 스스로 영상에 맞게 사운드를 조절하거나 영상을 분석해 화질을 향상시켜주는 화질개선 기능 등도 추가해 차별성을 높였다. 

5일 LG전자가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한 서울 양재동 서초R&D캠퍼스 내 전시장. <사진=양태훈 기자>

다만, 플랫폼 전략에 있어 양사는 차이점을 보인다.

삼성전자가 AI로 자사의 빅스비만을 활용한다면, LG전자는 딥씽큐 외 구글의 AI 기술인 '어시스턴트'와 아마존의 '알렉사' 등의 외부 업체 기술도 시장수요를 고려해 채용하는 등의 오픈플랫폼 전략을 구사할 방침이다.

김현석 삼상전자 CE부문장(사장)은 이에 대해 "삼성전자가 최근 선보인 제품들은 경쟁사와는 확실히 다른 혁신을 선보이고 있다"며 "이는 기술 자체보다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변화, 근본적인 요구와 불편을 해소해 주는 방향으로 혁신했기 때문"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 올해 '초대형 TV 수요 확대' 전망…삼성은 75인치, LG는 65~77인치 공략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대형 TV 시장에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초대형 TV 시장 공략에도 집중한다. 이는 올해 평창 동계올림픽에 이어 6월 러시아 월드컵 등 스포츠 이벤트 효과로 대형 TV 판매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75인치 이상의 QLED TV를, LG전자는 65~77인치 올레드 TV 판매에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LG전자는 올레드 TV의 시장 확대를 위해 가격인하(전년대비 20% 인하) 전략도 같이 내세웠다. 모델별로 65인치는 520만원에서 1100만원으로, 77인치는 1700만원에서 2400만원으로 출고가를 책정했다. 아울러 77인치 크기의 올레드 TV(모델명 : 77C8)도 1000만원 대의 가격에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출시를 준비 중인 '2018년형 QLED TV'.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경우, 이미 75인치 초대형 TV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시장조사업체 GfK 기준)를 선점한 상태다. 2016년 전체 시장의 47%를 점유해 1위를 기록, 지난해 역시 50%의 점유율로 시장 1위를 연이어 달성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TV는 올해 75형 이상 초대형 TV 수요가 전년 대비 2배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이 같은 시장 대형화 흐름에 맞춘 기술과 제품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에 따르면 75인치 이상 TV 출하량이 지난해 119만2000대에서 올해 169만6000대로 42.3% 증가할 전망이다.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