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네팔 갑니다"...'고임금' 정유업계, '워라밸' 확산

기사등록 : 2018-03-07 14: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SK이노, '빅 브레이크' 시행...휴가신고제 도입
에쓰오일‧GS칼텍스‧오일뱅크, '2주 휴가' 장려

[뉴스핌=유수진 기자]#SK이노베이션에서 근무하는 정용준 대리(33)는 최근 네팔과 탄자니아, 인도 등으로 장기휴가를 다녀왔다. 주말 포함 최대 16일의 긴 휴가를 장려하는 '빅 브레이크(Big Break)' 제도 덕분이다. 정 대리는 "장기휴가 덕분에 스스로 리프레시(Refresh)할 기회를 얻었다"며 "일할 때는 업무에, 쉴 때는 휴식에 몰두해 업무생산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정유업계가 직원들이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최근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2주 휴가'를 장려하거나 팀장의 결재를 생략, 직원이 스스로 자신의 휴가를 승인하게 하는 휴가신고제 도입 등을 통해서다.

7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직원들의 휴식권을 적극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빅 브레이크'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는 '일할 때는 누구보다 치열하게, 휴가는 완벽한 재충전의 기회로 삼자'는 취지에서 지난 2016년 도입됐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절대적인 근무시간 증가가 아닌 업무 능률의 제고가 중요하다는 것을 경영층이 인지하고 구성원들의 워라밸을 지켜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이달 1일부터 '휴가신고제'를 도입, 직원들이 더욱 편하게 휴가를 쓸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직원들은 팀장의 사전 허락이나 결재 없이 휴가를 신청하고 직접 승인까지 완료한다. 즉,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주도적으로 휴가를 사용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직원이 자신의 휴가를 승인하면, 소속 팀의 팀장과 유관부서 팀원들에게 자동으로 알림 메일이 발송된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원래부터 워라밸을 중시하는 회사였지만 직원을 좀 더 잘 챙겨주자는 의미에서 휴가신고제를 도입하게 됐다"며 "당일 출근 전에 쓰는 것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2주 집중 휴가제'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0년 도입된 이 제도를 통해 직원들은 자신이 원하는 시기에 2주 동안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에쓰오일 직원들은 사실상 의무적으로 2주 휴가를 사용해야 한다. 직원들의 휴가 사용 여부가 부서장이나 임원의 고가에 반영돼, 사내에서 휴가를 장려하는 분위기가 강하기 때문이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임원 평가에 직원들의 연차 사용률이 반영되기 때문에 휴가제도가 잘 정착돼 있다"며 "심지어 명절 연휴와 2주 휴가를 붙여서 쓰는 직원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에쓰오일은 '징검다리 휴일'처럼 하루만 연차를 사용하면 연휴가 발생하는 시기에는 사전 조율을 통해 전사 휴무일로 지정하기도 한다. 지난주에도 1일(공휴일)과 3일(토요일) 사이에 낀 2일(금요일)에 공동연차를 활용, 전 직원이 연휴를 즐겼다.

GS칼텍스도 하계휴가와 별도로 2주간 리프레쉬(Refresh) 휴가를 준다. 눈치 보지 않고 편하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라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2주간 취미활동이나 해외여행을 즐기는 직원들이 많다"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 역시 자유로운 휴가 사용을 강조한다. 오일뱅크 관계자는 "직원들이 자유롭게 휴가를 갈 수 있도록 연차 소진을 권고한다"며 "1~2주 정도 다녀오는 직원들도 많은 편"이라고 했다.

[뉴스핌 Newspim] 유수진 기자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