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MB 먼저?..다스에 엮인 아들·사위·형·조카 사법처리는

기사등록 : 2018-03-07 11: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검찰, 이동형·이상득·이시형·이상주 조사 후 후속처리 저울질
MB 최측근이병모·이영배·김백준은 구속
법조계 “MB 구속 위한 것..일가 처리는 나중에”

[뉴스핌=김기락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기업 다스(DAS)에 관계된 이 전 대통령 일가의 검찰조사가 거의 끝나가고 있다. 오는 14일 소환이 예정된 이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가 결정된 후 일가에 대한 검찰의 후속조치가 나올 것이란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7일 불법자금 수수 의혹으로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을 소환 조사에 나섰다. 이날 조사는 지난 1월 조사를 이은 보강 수사 차원이다.

이날 오전 10시께 휠체어를 타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이 전 의원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는 부인하는가”, “다음주 MB 소환 심경은 어떤가” 등을 묻는 취재진에 일체 답하지 않고 조사실로 들어갔다.

이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는 올해 1월부터 본격화 됐다. 지난해 12월 참여연대가 다스의 실소유주와 비자금 등을 규명하라며 검찰 고발에 따른 것이다.

지난 1월24일 서울동부지검 다스수사팀은 이 전 대통령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을 소환 조사했다. 이 부사장은 이 전 대통령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이다.

검찰은 이 부사장을 상대로 다스 비자금 120억원 의혹 등을 추궁했다. 120억원 중 일부 자금이 이 부사장이 지분 49%을 보유한 다스 협력업체 IM(아이엠)으로 흘러들어간 경위 등을 조사했다.

이 부사장은 “다스는 누구 것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당연히 저희 아버지(이상은)의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검찰은 이 부사장 조사를 마친 뒤, 다스 자금을 횡령한 의혹을 받고 있는 전직 경리직원 조모씨를 입건했다.

조모씨는 2003년부터 2007년까지 120억원을 17명 명의의 43개 계좌로 나눠 관리하다 2008년 정호영 특별검사팀의 수사를 통해 “다스 경영진 개입되지 않은 직원 개인의 횡령”으로 일단락됐다.

하지만, 다스 실소유주 의혹은 커져갔다. 100억원이 넘는 거액을 경영진 개입 없이 직원이 횡령했다는 점에서다. 특히, 다스수사팀 조사 결과에서도 조씨가 여전히 다스에 재직 중으로 드러났다.

다스 수사 과정에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측과 MB 정부 국가정보원의 유착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지난 1월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로 이상득 전 의원을 소환 조사했다. 당시 휠체어를 타고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이 전 의원은 약 3시간 조사를 받고 건강상의 이유로 구급차를 타고 귀가했다.

이후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 칼날을 더욱 날카로워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아들인 이시형 다스 전무를 소환했다.

검찰은 이 전무를 상대로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 비자금 조성 등 이 전 대통령이 받고 있는 혐의 전반을 조사했다. 이 전무는 이 전 대통령 재임 기간인 2010년 다스에 입사, 4년 만에 전무 자리를 꿰찼다.

검찰 조사 결과, 다스의 협력업체인 ‘금강’ 이영배 대표는 이 전무가 대주주로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온’에 회삿돈 16억원을 담보 없이 저금리로 빌려줬다. 이 대표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구속됐다.

이 전 대통령 아들이 소환된지 하루 만에 검찰은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의 불법 자금수수에 관여한 정황을 검찰이 확보한 데 따른 후속 조치이다.

검찰은 이달 1일과 4일 두 차례 이상은 다스 회장을 비공개 소환 조사했다. 이 회장은 이 전 대통령이 받고 있는 의혹 전반에 걸쳐 연루돼 있다.

이 회장이 다스의 최대주주지만,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이 의혹이 제기돼왔다. 검찰은 그동안 다스 수사를 통해 다스의 실소유주를 이 전 대통령으로 규정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해 구속영장을 아직 청구하지 않은 반면, 이 전 대통령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또 다른 재산관리인으로 꼽히는 이영배 금강 대표, ‘MB집사’로 불려온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 등을 구속했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MB를 구속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가족까지 구속시키기는 좀 그렇지 않느냐”며 “검찰이 MB 일가에 구속영장을 한다면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를 받는 이상득 전 의원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전 의원이 고령인데다 건강이 안 좋다. (MB 일가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현재로선 보류 성격으로 보이지만 나중에라도 할 수 있다”며 영장 청구 가능성을 시사했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