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SCM생명과학 "차세대 줄기세포치료제 기술 특허 등록"

기사등록 : 2018-03-07 18: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형락 기자] SCM생명과학은 염증 자극된 중간엽줄기세포를 포함하는 면역질환과 염증질환의 예방·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했다고 7일 밝혔다.

SCM생명과학은 이번 특허가 차세대 줄기세포치료제 제조와 효능에 대한 것이라고 했다. 특정 조건으로 염증 자극된 중간엽줄기세포가 신경세포와 유사한 형태로 바뀌면서 활성화된 면역세포를 억제한다는 SCM생명과학의 기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부작용이 알려진 기존의 면역억제제와 염증억제제를 대체하는 차세대 줄기세포치료제 제조 기술이 특허청으로부터 인정을 받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SCM생명과학은 환자 상태에 따라 맞춤형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만성 질환은 신선형 제형 △급성 질환은 동결형 제형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SCM생명과학은 해당 특허를 기반으로 한 줄기세포 치료제가 상용화되면 현재 임상시험이 진행 중인 급성 및 만성 이식편대숙주질환, 아토피와 더불어 크론씨병, 홍반병, 류마티스 관절염, 경피증, 건선 등 면역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치료와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엔 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에 대한 일본 임상시험계획(IND) 승인도 추진하고 있다. 이식편대숙주질환은 단일질환으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임상시험이 이뤄지고 있어 상업성이 높은 분야로 알려져 있다.

SCM생명과학은 이식편대숙주질환 같은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고순도 줄기세포 분리 원천기술인 '층분리배양법'과 환자 맞춤형 치료제 개발 및 대량생산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EU) 등에서 층분리배양법과 고순도 줄기세포 치료제 제조기술에 대한 특허를 확보한 상태다.

한편 SCM생명과학은 지금까지 국내 벤처캐피탈로부터 총 170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하는 등 줄기세포 치료에 대한 진일보한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평가 받고 있으며, 기술성 평가를 통한 코스닥 상장 계획도 가지고 있다.

 

 

[뉴스핌 Newspim] 김형락 기자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