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고용부, 사회적 기업 35개 추가 인증…2000여개 육박

기사등록 : 2018-03-08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예술, 농촌유학, 장애인 돌봄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추구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고용노동부는 올해 첫 사회적기업 인증심사를 실시하고 35개 기관을 신규로 인증했다고 8일 밝혔다. 이로써 정부인증을 받은 사회적기업 수는 1906개로 늘어났다. 

이번에 새롭게 인증 받은 사회적기업들은 예술, 농촌유학, 장애인 돌봄 및 이동편의 제공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는 특징을 보여준다. 

세종정부청사 고용노동부 전경.

서울 동작구 소재의 ㈜케이앤아츠는 국악전문 음악 기획사로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청년 국악인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청년 국악예술인들로 구성된 퓨전국악밴드 '비단'을 결성, '음악‧영상‧정보'가 결합된 미디어 국악공연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나아가 '찾아가는 국악공연'을 통해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펼치고 있다. 

서울 강남구 소재의 주식회사 툴뮤직은 음악관련 매니지먼트, 음반제작, 문화마케팅 사업 등을 통해 청년 및 장애인 음악가를 발굴·육성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것이 사회적 목적이다.  

이 회사는 장애인 음악가가 세계적인 음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레슨 및 국‧내외 공연, 앨범제작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연습실이 필요한 청년 및 장애인 음악가에게 무상으로 연습실을 제공하는 등 음악을 통한 나눔을 실천 중이다. 

강원 춘천시 소재의 춘천별빛산골교육 사회적협동조합은 '농촌유학센터' 운영을 통해 농촌지역 폐교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을 통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사회적 목적으로 설립됐다. 

농촌 초등학교로 유학(1년) 온 도시학생들은 지역 농가에서 생활하면서 정규 교육과정과 함께 자연속에서 다양한 방과 후 체험활동(숲체험, 텃밭가꾸기, 목공활동 등)을 경험한다. 또 농촌마을은 도농교류를 통한 농촌 활성화는 물론 마을 주민 유학생 홈스테이 및 체험강사, 농산물판매 등과 연계해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임서정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자체와 관련 부처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지역 및 산업 특성을 반영하는 더욱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16개 광역단위로 설치돼 있는 권역별 통합지원기관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