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찬밥 대우는 이제 그만"…일본 사후(死後)이혼 증가

기사등록 : 2018-03-09 18: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가부장제 강한 일본, '며느리는 집안의 종업원' 분위기 있어
"사후에도 얽히기 싫어"…'사후이혼' 하는 여성 증가

[뉴스핌=김은빈 기자] 일본 시골의 가부장제 문화가 여전히 여성들을 옭아매고 있다. 결혼을 '여성이 시가에 소속되는 일'로 여기는 문화가 옅어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지방을 중심으로 존재하고 있는 탓이다. 

9일 아사히신문은 지방의 가부장제 관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보도했다. '사후(死後) 이혼'을 통해 배우자 사별 후 시가와의 관계를 끊어내는 여성부터, 일부 지역에 존재하는 '3세대 동거 문화'에 벗어나려는 여성도 있다. 

◆ "남편과는 같은 무덤에 들어가기도 싫어"

이와테(岩手)현에 살고있는 한 여성(55)은 30년 전, 농가에서 태어난 남성과 결혼했다. 시댁에 가면 늘 남편과 시아버지 앞에는 따뜻한 밥이, 여성과 시어머니에게는 먹고 남은 찬밥이 놓였다. 여성이 "당신 어머니가 찬밥을 먹는데 아무 생각도 안드냐"고 물어도, 남편은 "어째서?"라고 답변할 뿐이었다. 여성은 "내가 집안에서 서열이 가장 낮다는 걸 깨달았다"고 말했다. 

남편도 아내를 소유물 취급했다. 자녀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자 여성은 아르바이트를 나가겠다고 했다. 남편은 "남자가 없는 직장으로 해야 한다"며 화장과 치마도 금지했다. 여성이 몸이 안좋아 잠에 들어있으면 "밥은 어떻게 해줄 거냐고" 물을 뿐이었다. 

이혼을 고민해 자신의 어머니에게 상담해봤지만, 어머니는 어린 아이들을 생각하라며 "죽을 각오로 참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3년 뒤 남편은 사고로 죽었고 무덤을 세웠다. 죽어서도 남편과 함께 있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은 수목장을 하려고 했다. 하지만 부모의 무덤이 2개나 되는 게 자녀들에게 민폐가 될 것 같아 포기하고 무덤에 들어가기로 했다. 

여성은 "하지만 비석에 '집 가(家)'라는 글씨는 새기지 않을 거다"라면서 "집(家)에 여자(女)를 붙이면 며느리(嫁·며느리, 아내 등의 뜻을 가짐)라는 글자가 된다. 그건 싫다"고 말했다. 

여성은 남편이 사망한 뒤 곧바로 구청에 전화해 '인족관계종료(姻族関係終了)신청' 수속을 물어봤다. 일주일 뒤 여성은 호적등본과 면허증, 인감을 들고가 30년의 관계를 청산했다. 여성은 "30년을 괴롭게 살았는데 어이없을 정도로 간단했었다"라고 말했다. 

사후 이혼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10년 간 2.2배로 늘어났다. 2016년 기준으론 일본 전역에서 사후이혼 신청은 4032건에 달했다. 

츠츠이 준야(筒井淳也) 리츠메이칸대학 교수는 "결혼을 '여성이 시가에 들어오는 것'이라는 인식이 옅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결혼한 여성을 집안의 '종업원'으로 대하는 가부장 문화가 지방을 중심으로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 3세대 동거, 고부갈등만 키워

니가타(新潟)현의 여성(35)은 지난해 여름 남편에게 "어머니와 별거하지 않는다면 아이를 데리고 따로 살겠다"고 선언했다. 이제까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하던 남편은 처음으로 "알았어"라고 대답했다.

여성의 아버지는 장남이었기 때문에, 조부모와 함께 3세대가 동거하는 집에서 자랐다. 니가타 내에서도 농가가 많은 지역에서는 흔한 일이었다. 5년 전에 결혼한 남편도 장남이었기에 여성은 당연히 남편의 본가로 이사했다. 

돈은 시어머니가 관리했기 때문에 여성은 용돈을 받았다. 돈을 낭비한다고 여겨지는 것 같아 쇼핑바구니를 드는 것 조차 눈치가 보였다. 육아에 대해서도 시어머니가 옛날 육아서를 들고 '설교'를 하는 것도 괴로웠다.

집에 있는 것 자체가 괴로웠기 때문에 아이를 데리고 놀이터를 전전했다. 가는 곳마다 자신처럼 '방랑'하는 동지들을 만났다고 여성은 말했다.

그러던 어느 날 여성은 '별거'라는 선택지가 있다는 걸 깨달았다. 인터넷에서 '3세대 동거는 소수파'라는 글을 발견한게 계기였다. 주위에는 3세대 동거가 많지만, 전국 평균으로 보면 10%도 안되는 비율이었다. 

일본 가족사회학회가 2009년에 실시한 '전국가족조사'에 따르면 30~50대의 기혼여성 가운데 시어머니와 관계가 양호하다고 답한 비율은 전체의 43%였다. 하지만 시부모와 동거하는 경우엔 38%에 불과했다. 2014년 '내각부 의식조사'에서도 시부모와 동거를 희망하는 여성은 14%에 그쳤다. 

그럼에도 일본 정부는 3세대 동거가 '육아에 더 적합한 환경'이라며 2016년도부터 감세 등의 제도로 지원하고 있다.

신문은 여성이 정부의 방침에 '분노'를 표했다고 전했다. 여성은 "어머니와 할머니가 육아로 부딪칠 때 저도 그 사이에 껴있었다"며 "내 아이가 같은 일을 겪길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여성은 작년 가을부터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시어머니와의 동거 해소에 필요한 돈을 모으기 위해서다.

여성은 "같이 살지 않았으면 시어머니와 좋은 관계였을 지 몰라요"라면서 "동거가 가족의 연을 강하게 해주는 게 아니라, 되려 균열만 만드는 게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