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당 "GM 국정조사, 정쟁 아냐…민주당 동의해야"

기사등록 : 2018-03-12 11: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민의 알권리 차원…얼마나 투입될지 알아야"
"민주당, 북미정상회담 성과 뽐내지 말고 내실있는 성과 내야"

[뉴스핌=이지현 기자]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바른미래당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자유한국당이 민주당 측에 국정조사에 하루 속히 동의해줄 것을 촉구했다.

윤재옥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9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지만 아직까지 민주당이 합의해주지 않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GM사태를 정쟁대상으로 삼고 정부를 흔들기 위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것이라면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김성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 수석부대표는 이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GM사태를 정쟁으로 삼는게 아니라, 국민 혈세가 투입될 것에 대비해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국회가 그간의 GM 경영과 관련한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차원에서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이라면서 "그래야만 국민들 입장에서도 혈세 투입에 공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GM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칠 파장은 간단치 않다. 쌍용차 사태보다 더 심각한 파장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 역시 "GM에 공적자금이 투입된다면 어느 정도가 투입될지 등 국회가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해야 하는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민주당은 GM사태 국정조사 특위 구성 의사일정을 무조건적으로 방해하고 있다"고 꼬집없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북미 정상회담 성과에 대한 섣부른 판단은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북미 정상회담이 전격적으로 성사됐지만 코리아 패싱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면서 "실무 현안을 거친 정상적 프로세스가 아니라 최고 지도자간 충동적, 즉흥적 결정에 의한 것인 만큼 예측 불가능성은 상존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런 면에서 민주당은 북미 회담이 성사된데 대해 뽐낼 것이 아니라 내실있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함진규 정책위의장도 "4월 남북 정상회담과 5월 북미간 핵 담판의 최종 목표는 완전무결하며 검증 가능한 핵 폐기가 돼야 한다"면서 "현재 북한 매체들은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전혀 보도하지 않는 등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보이려 한다면 공식 매체를 통해 천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