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투 운동④ 문화예술계 추가 폭로·조민기 극단적 선택…개그·가요계로 확산

기사등록 : 2018-03-12 17: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황수정 기자] 문화예술계 '미투(#Metoo, 나도 당했다)' 운동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배우 조민기가 경찰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생을 마감하면서 미투 운동의 본질이 훼손되는 것은 아닌지 논란이 일고 있다.

#사과 or 폐쇄 or 강경대응…한재영, 조재현, 이해영 각양각색 대처
지난 4일 극단 신화의 대표 겸 연출가 김영수와 배우 한재영에 대한 성추행 의혹이 제기되고 난 후, 한재영은 5일 소속사 샘컴퍼니 측을 통해 "피해자에게 먼저 진심어린 사과를 했고 용서를 구했다. 앞으로 제 자신을 돌아보며 반성하며 살겠다.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나 피해자가 사과문에 대해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고 이에 한재영은 2차 사과문을 다시 발표하며 자신의 행동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배우 한재영이 성추행 논란에 2차 사과를 했고, 배우 조재현은 수현재컴퍼니를 폐쇄했다. 이해영 감독은 성추행 의혹 게시자를 고소한 상태다.(왼쪽부터) <사진=뉴스핌DB, 롯데엔터테인먼트>

지난달 "모든 걸 내려놓겠다"며 성추행 논란에 대해 사과했던 배우 조재현은 자신이 대표로 있던 공연제작사 수현재컴퍼니를 폐쇄한다. 공연관계자에 따르면 수현재컴퍼니가 약속된 공연(뮤지컬 '브라더스 까라마조프', 연극 '에쿠우스')만 진행하고, 이후 예정됐던 공연은 취소하면서 폐업 절차에 들어간다.

'동성 성추문 폭로글'에 연루됐던 영화감독 이해영은 5일 입장문을 통해 "(폭로글)게시자는 2년 전부터 성 정체성과 인지도를 약접으로 이용해 지속적인 협박을 해왔다"며 "강압적인 방식으로 내 의사와 무관하게 성 정체성이 밝혀지고 허위사실 유포로 인해 명예가 실추되는 상황을 간과하지 않겠다"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이후 6일 이해영 감독은 성추행 의혹을 제기한 게시자를 고소했다.

#계속되는 추가 폭로…고은, 남궁연, 김기덕, 조재현
고은 시인이 외신을 통해 성추행을 부행한 가운데, 지난 5일 박진성 시인이 자신의 SNS을 통해 추가 폭로했다. 박진성 시인은 2008년 한 대학 강연회 뒤풀이에서 고은 시인이 옆자리에 앉은 여성의 손, 팔, 허벅지를 만졌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고은 시인이) 지퍼를 열고 성기를 꺼내 흔들었다"고 폭로해 충격을 자아냈다. 이에 고은 시인의 집필 공간을 재현한 서울도서관 '만인의 방'이 12일 철거됐으며, 신작 출간도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성추행 의혹이 계속해서 폭로되는 시인 고은, 드러머 남궁연, 영화감독 김기덕(왼쪽부터) <사진=뉴시스, 뉴스핌DB>

지난 7일 SBS 뉴스를 통해 드러머 남궁연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다섯 번째 피해자가 등장했다. 그는 "2000년대 중반 남궁연이 지압 치료를 해준다며 안마를 해줬고, 유사 성행위로 이어졌다. 거절하면 욕설이 날아왔고, 이로 인해 큰 충격을 받아 남궁연과의 일을 그만두고 정신과 치료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같은 날 JTBC '뉴스룸'에서도 남궁연의 성추행을 목격했다는 남자 목격자가 등장, "마사지를 해주고 탈의를 요구하는 것을 봤다. 휴대전화에 여성들 나체 사진이 담긴 것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남궁연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는 상태다.

지난 6일 방송된 MBC 'PD수첩'에서 영화감독 김기덕과 배우 조재현의 성추행 및 성폭행을 폭로했다. 김기덕 감독이 영화를 핑계로 여배우에게 잠자리를 요구하고, 성추행을 당한 내용, 김기덕 감독과 조재현, 조재현의 매니저에게 성폭행을 당한 내용 등이다. 김기덕 감독은 이러한 의혹을 부인했다. 이에 대해 서울지방경찰청 측이 12일 김기덕 감독, 조재현 등에 대해 내사에 들어갔다.

#새롭게 번진 미투…개그맨 이씨, 심현섭, 트로트 가수 겸 제작자 신웅
지난 6일 미성년자 시절 지상파 공채 개그맨 이모씨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가 등장하면서 미투는 개그계로 번졌다. 피해자는 "당시 18세였다"며 "내 신체 부위를 만지는 등 추행을 하다 원치 않는 성관계를 가졌다"고 폭로했다. 그러나 이씨는 "미성년자인 줄 몰랐다"며 "남녀가 자연스럽게 만나 교제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성추행 의혹에 휩싸인 개그맨 심현섭(왼), 트로트 가수 신웅 <사진=뉴시스>

이어 개그맨 심현섭도 성추행 의혹에 휘말렸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2011년 심현섭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으며 경찰에 신고했지만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결론이 났고 이후 트라우마를 얻었다는 내용의 글이 게재됐다. 이에 대해 심현섭은 "무혐의로 끝난 사건이다. 집행유예나 처벌을 받은 사안도 아니다. 강경한 법적대응을 할 것"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미투 운동은 가요계에도 번졌다. 지난 8일 한 작사가가 트로트 가수 겸 음반 제작자 신웅으로부터 수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것. 이에 대해 신웅은 "10여 년간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고, 시간이 갈수록 좋은 감정이 더해져 불륜 사이로 지내게 됐다"고 주장했다. 불륜은 인정하지만 성폭행은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 이에 대해 피해자의 아들은 1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2차 피해로 힘들어하고 있다"며 "억울해서라도 끝까지 갈 것"이라고 강경대응을 시사했다.

#미투 본질 퇴색되나…배우 조민기 자살
지난달 20일 성추행 의혹이 최초로 제기된 배우 조민기가 성추행 의혹을 받은지 18일 만인 지난 9일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연이은 추가 폭로로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법적, 사회적 모든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던 조민기가 경찰 조사를 앞두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 조민기는 소속사와 계약이 해지됐고, 출연 예정이던 OCN 새 주말드라마 '작은 시의 아이들'을 하차했으며, 청주대 교수직을 박탈당했다. 또 충북지방경찰청 측은 조민기에게 한달간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9일 오후 사망한 故 조민기의 빈소가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사진공동취재단

故 조민기는 12일 오후쯤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지난 9일 서울 광진구 구의3동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옆 창고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아내 김선진 씨가 발견해 119에 신고, 건국대학교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끝내 세상을 떠났다. A4 6장 분량의 유서가 발견됐지만 유족의 결정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경찰을 통해 "그동안 같이 공부했던 학생들과 가족들에게 미안하다" 정도의 내용만 공개됐다.

故 조민기는 사건을 매듭짓지 않고 세상을 등졌고, 이 죽음으로 성추행 혐의 조사는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됐다. 일부에서는 그의 죽음이 미투 운동 탓이라고 주장하며 미투 운동에 대한 부정적인 비판이 나오기 시작했다. 때문에 미투 운동이 위축되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사회에 만연하게 깔려있는 권력형 성범죄를 고발하고 정화하기 위해, 그의 죽음과 미투 운동은 별도로 봐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