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올림픽·패럴림픽으로 더욱 뜨거워진 한류 문화 교류

기사등록 : 2018-03-12 16: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현경 기자]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계기로 활발한 문화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평창올림픽으로 최초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나이지리아와 양국 문화교류를 주제로 대화가 진행됐다. 또, 미디어콘텐츠 제작 전문 인력의 해외 파견을 통해 세계 속 한류 문화 전파 현장을 생생하게 담고 해외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데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다.

◆올림픽으로 불붙은 나이지리아와 문화교류

한류체험 워크숍 참석 교사들이 이인태 대사와 함께 기념촬영하는 장면 <사진=문체부>

지난 6일 주나이지리아대사관(대사 이인태) 한국문화원은 나이지리아 교사들을 문화원으로 초청해 한류를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 소재 초등학교 교사와 초등교육위원회 관계자 등 50 여명이 참석해 한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평창올림픽과 한국소개 등 다양한 영상자료를 시청했다.

이외에도 한복 입어보기, K-POP 듣기, 태권도 시범 등 다양한 한류 문화를 체험하면서 한·나이지리아 양국간 문화적 정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많은 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나이지리아는 처음으로 동계올림픽에 출전했다. 이번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에 여자 봅슬레이팀과 스켈레톤 선수가 참가했다. 메달은 획득하지 못했으나 최초로 동계올림픽에 참가한 만큼 최선을 다했고 이번 대회 참가를 계기로 동계스포츠협회가 구성될 예정이다.

한국문화원(원장 한성래)은 "문화원의 최신 한류체험 시설을 활용해 교사 이외에도 주재국 문화 단체, 외교단 등 구성원들을 정기적으로 초청, 한류체험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주재국내 한류확산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해외문화PD 작년에 이어 10개 지역서 홍보 진행

평창조직위 2018 평창 서포터즈 임명식 개최, 2018 평창 홍보를 위한 국내 제작영상, 2018 평창홍보를 위한 국외 제작영상(위), 각국의 모습을 담은 해외문화PD 시리즈 영상 제작, 한류관련 행사 기획영상 제작, KTV '생방송 대한민국'2부 세계 속 한류 인터뷰 출연(아래) <사진=문체부>

2012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하는 해외문화피디 사업을 올해도 활발하게 이어간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이현웅, 이하 정보원)과 함께 한국문화 전도사인 해외문화피디를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약 10개월간 재외 한국문화원 10개 지역이 파견한다고 밝혔다.

파견된 해외문화 피디들은 각국의 한류 소식을 미디어콘텐츠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널리 알리고 있다. 지난 6년간 해외문화피디는 2167편의 영상과 320편의 블로그 콘텐츠를 제작해 한류 현장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현지 젊은 층의 관심을 유도함으로써 한국문화 수요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크게 공헌해왔다.

올해 3월12일부터 내년까지 진행될 해외문화피디 사업은 10개 지역(미국-로스엔젤레스, 스페인-마드리드, 이탈리아-로마, 일본-동경, 중국-북경, 폴란드-바르샤바,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 카자흐스탄-아스타나, 터키-앙카라, 중국-홍콩)이다. 이현웅 정보원장은 "올해는 새로운 지역 4곳에도 해외문화피디들을 파견한다. 국내외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지역의 한류소식을 취재해 우리 문화를 적극 홍보하고 전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해외문화피디는 전 세계 동계스포츠인들의 축제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와 동계패럴림픽대회(이하 평창 대회)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지난해 '2018 평창' 응원단으로 임명된 해외문화피디들은 파견 지역에서 평창 대회를 알리기 위해 현지 여건에 맞는 맞춤형 기획 영상을 만들고 문화원에서 주최하는 평창 대회 관련 행사를 영상으로 취재해 소개해왔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