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분양권 웃돈만 6억원..강남 분양권, 거래 줄고 몸값은 껑충

기사등록 : 2018-03-12 16: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반포 래미안 아이파크 전용면적 84㎡ 5억 이상 상승
분양권 전매금지 및 양도세 상승 탓

[뉴스핌=김신정 기자] "갑자기 호가가 크게 오르네요. 호가가 실제 반영되면 프리미엄(분양가 대비 웃돈)은 7억원에 가깝게 됩니다. 매물이 빠진 상태라 매도자 우위 시장이 형성됐으니 호가가 실거래가가 되는 날이 멀지 않을 듯 합니다" 송파구 가락동의 '송파 헬리오시티' 주변 공인중개업소 관계자의 이야기다. 

입주를 앞 둔 강남 분양권 몸값이 치솟고 있다. 상당수 강남권 신규 아파트들의 분양가격에 붙은 웃돈이 4억원을 넘어섰고 일부 아파트는 6억원에 이르고 있는 것. 정부의 재건축 규제가 거세지면서 공급이 줄자 분양권 가격이 오르는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모양새다.  

다만 단기 급등에 따른 여파와 매물이 빠지면서 거래량은 크게 줄어들었다. 

1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권 신규 아파트 분양권에 수억 원의 웃돈(프리미엄)이 붙으면서 거래량도 끊겼다.

분양권 프리미엄이 6억원을 돌파한 단지가 나왔다. 올해 말 입주 예정인 송파구 가락동 '송파 헬리오시티'의 전용 84㎡도 7억8240만~9억2640만원에 분양했다. 지난해 12월 거래된 분양권 가격은 12억7436만원이다. 그 뒤 지난 2월 중순에는 15억원 중반대까지 거래가격이 뛰었다. 분양가 대비 6억원 이상 오른 것.

오는 8월 입주 예정인 강남 서초구 반포동 '반포 래미안 아이파크' 전용면적 84㎡ 분양권은 지난 1월 19억9385만원에 거래됐다. 이 아파트의 분양가는 14억2000만~14억7000만원. 분양가 대비 웃돈이 5억원 이상 붙은 것이다. 

결혼을 앞둔 자녀를 위해 분양권을 알아보고 있다는 한 대기업 임원 A씨는 "강남권 아파트 매맷가격이 치솟아 대신 분양권을 알아보고 있는데 분양권도 너무 오를대로 올라 살 엄두가 안난다"고 하소연했다.

가격이 치솟다 보니 분양권 거래량은 확연히 줄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강남구는 지난해 12월 분양권 거래량이 42건이었지만 지난 1월에는 단 3건만 거래가 되다가 지난달에는 분양권 거래 신고 건수가 1건에 그쳤다.

서초구도 지난 1월 6건에 이어 2월 7건에 머물렀다. 송파구는 지난 1월과 2월 모두 18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정부의 6·19 부동산 대책 이후 서울지역의 신규 아파트 분양권 전매가 입주 때까지 전면 금지되면서 거래 물량이 크게 감소한 탓이다.

또 지난 1월부터 청약조정대상지역의 분양권 양도소득세율도 보유기간과 관계없이 50%로 높아진것도 분양권 거래량 급감을 부채질했다. 지난해까지는 분양권 보유 기간이 '1년 이상~2년 미만'이면 40%, '2년 이상'이면 6~40%의 세금만 내면됐다.

특히 향후 아파트 가격 상승을 기대하며 아파트 매물은 물론 분양권까지 거둬들이면서 거래절벽이 본격화됐다. 강남에 입성하려는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 공급은 턱없이 부족해 분양권 프리미엄만 오르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분양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 중 하나는 새아파트를 마련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아파트를 마련하기 위해선 치열한 청약경쟁을 뚫어야 하는 반면 분양권은 상대적으로 장벽이 낮다.

여기에 정부의 재건축 아파트 규제 강화로 아파트 물량 공급이 제한되자 분양권 시장에 수요자가 몰리는 풍선효과도 작용하고 있다.

지난 2000년대 초반 분양권 전매가 가능했던 시기 분양권 프리미엄이 급등했던 이유는 새 아파트의 분양가가 급등한데 따른 효과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분양가는 오르지 않고 있는데도 분양권 프리미엄이 치솟고 있는 차이점이 있다. 

이는 정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강화로 향후 2~3년 뒤에는 강남에서 신규 공급 물량이 줄 것이란 인식 때문이란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향후 강남 분양권 시장은 강보합을 유지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지난해 6월19일 정부 대책 이전 분양단지에 한해선 전매제한 규제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해당 단지의 분양권 몸값은 더욱 치솟을 전망이다. 

부동산인포 관계자는 "정부의 고강도 규제로 집값이 안정돼 분양권 시장도 조정 받을 가능성은 있다"면서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매물이 귀해져 갈수록 분양권 가치가 더 뛸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