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메이 英 총리 "스파이 사건 배후는 러시아…푸틴 성명 요구"

기사등록 : 2018-03-13 08: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경작용제 '노비촉', 소련 "군사용" 무기
푸틴 "사건 원인 조사되면 논의"

[뉴스핌=최원진 기자]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12일(현지시간) 러시아 출신의 이중스파이와 그의 자녀가 영국에서 화학무기 피습으로 쓰러진 채 발견된 사건에 대해 배후에 러시아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사진=블룸버그>

메이는 세르게이 스크리팔과 그의 딸 율리아가 지난 4일 "노비촉(Novichok)"이라는 "군사용" 신경작용제에 의해 쓰러졌고 이 신경작용제가 러시아에서 개발됐다고 발표하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 대통령에 13일 자정까지 성명을 요구했다.

그는 이날 의원들에 "우리를 향한 러시아의 직접적인 도발인가, 혹은 정부가 잠재적으로 파멸을 초래할 수 있는 신경작용제에 대한 통제를 잃고 국민들의 손에 쥐게 허용한 것인가"라며 비난했다. 이어, "영국 도시에서 무기급 신경작용제를 이용한 살해 기도는 스크리팔을 상대로만 한 범죄가 아니었다"라며 "이는 영국을 향한 무분별하고 난폭한 행동이었으며 무고한 시민들의 목숨을 위험에 빠뜨린 사건이었다. 그리고 우리는 무고한 시민을 살해하려는 시도를 이 땅에서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자정이 조금 넘어 메이의 발표에 답을 했다. 마리아 자크하로바 외무부 대변인은 메이 총리의 성명을 "서커스 공연"이라고 칭하며 부인했다. 영국은 이번에 단호하게 행동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은 지난 2006년 러시아 전 스파이 알렉산더 리트비넨코 살인 사건에 안일한 조치를 내렸다고 한차례 국제 사회에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이번 메이의 발표와 러시아 측의 반발은 두 국가 사이에 긴장감을 조성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현재 메이에 주어진 외교 옵션은 다섯 가지다. ▲ 러시아 외교관을 영국에서 퇴출 ▲ 러시아 공영 방송사 RT 방송 허가 철회 ▲ 올해 러시아 월드컵에 참여하지 않도록 조치 ▲ 스위프트(Swift) 은행 송금 시스템에서 러시아 은행 제거. 메이는 "만일 믿을 만한 답변이 없을 경우 비합법적인 방법으로 영국에 무력을 행사했다고 판단할 것"이라며 "나는 포괄적인 조치를 내릴 것이다"라고 발표했다. 

메이의 이같은 발언은 오는 18일 러시아 대선을 앞두고 네 번째 대통령 임기를 지낼 가능성이 높은 푸틴 대통령에 정치적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어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푸틴은 이에 대소롭지 않다는 반응이다. 그는 러시아가 스파이 사건에 배후냐란 BBC의 질문에 그는 "사건의 원인을 조사하고 나면 논의하겠다"란 입장을 밝혔다.

댄 카스제타 전 백악관 화학무기 담당 참모는 사건에 쓰인 노비촉 신경작용제가 옛 소련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탐지를 따돌리기 위해 개발됐다고 이날 트위터에 게시했다. 그는 "러시아, 당시 소련은 화학 무기 통제에 동의했다"며 "그들의 존재(노비촉과 같은 무기)는 정치적으로 당혹스러운 것"이란 견해를 내놨다. 

블룸버그는 영국의 러시아와의 위기가 좋지 않다고 보도했다. 영국이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강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과 무역 전쟁이 임박한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 톰 투젠트 의회 외교위원회 위원장은 메이 총리에게 EU와 NATO 등 옛 우방들의 지지를 구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