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측근이 전한 MB의 생각.."검찰 수사는 정치보복"

기사등록 : 2018-03-13 12: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효재 전 정무, 14일 검찰 소환 앞두고 혐의 전면 부인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서 솔직히 다 얘기할 것"
정동기 전 민정수석의 '부당수임' 논란에는 유감 표해

[뉴스핌=황선중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측근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을 향한 검찰수사를 여전히 '정치보복'이라 생각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오는 14일로 예정된 검찰 출두를 앞두고 혐의를 전면 부인한 셈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 김효재 전 정무수석이 이 전 대통령 강남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김 전 수석은 이날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MB의 사무실 앞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전 대통령은 자택에서 변호인단과 만나 내일 검찰 조사를 위해 최종 점검하고 있다"며 "정치보복이라는 생각은 변함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협조하리라고 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엔 "협조라기보다는 이 전 대통령이 본인의 생각과 겪은 일을 솔직히 이야기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동기 전 민정수석이 부당수임 논란으로 변호인단에 합류하지 못한 점엔 유감을 표했다. 김 전 수석은 "아무래도 변호인단이 많이 있어야 검찰 신문에 응할 때 도움이 되는데 걱정된다"고 말했다. 

김 전 수석은 "변호인단은 매우 큰돈이 들어가는데 그게 약간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재정적인 문제냐'는 질문에 그는 "그렇다"고 했다. 

또 "이 전 대통령 조사에는 청와대 법무비서관 출신인 강훈(64·사법연수원 14기) 변호사 및 피영현(48·33기) , 김병철(43·39기) 변호사 등 세 사람이 입회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오늘 검찰에 선임계를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이 전 대통령 수행은 맹형규 전 행자부 장관이 맡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 중 한 명인 정동기 변호사가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이 전 대통령 사무실에서 나와 변호인단 사무실로 이동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검찰은 뇌물수수 등 혐의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오는 14일 오전 9시30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이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및 민간으로부터 불법자금 수수 혐의, 다스를 통한 수백억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뇌물 혐의액이 1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을 다스 실소유주라고 결론짓고 다스가 조직적으로 조성한 300억원대 비자금에도 관여했는지를 의심하고 있다. 

조사는 서울중앙지검의 송경호(48·사법연수원 29기) 특수2부장과 신봉수(48·연수원 29기) 첨단범죄수사1부장이 맡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다. 전직 대통령이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건 이번이 다섯 번째다.

지난 1월 기자회견에서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를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했다. 

 

[뉴스핌 Newspim] 황선중 기자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