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도시재생대학' 연내 50곳 설립..주민 맞춤형 교육 제공

기사등록 : 2018-03-15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광역지자체 17곳에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해 지원
가이드라인 개정해 직원 역할·처우도 개선

[뉴스핌=서영욱 기자] 연내 50곳의 시·군·구마다 주민들의 도시재생뉴딜사업을 교육하고 사업화를 지원할 '도시재생대학'이 생긴다.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도시재생지원센터도 17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에 모두 설치한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 같은 내용의 '도시재생대학과 도시재생 뉴딜교육 활성화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도시재생대학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주민참여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시재생지원센터나 지역 소재 교육기관에 위탁운영하게 된다. 

국토부는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최대 1000만원 규모의 교육예산을 지원한다. 도시재생대학 운영 여부를 뉴딜사업 선정 평가 항목에 반영해 올해 안에 50곳을 확보한다는 방안이다.

도시재생대학 <자료=국토부>

 

도시재생대학은 지역주민이나 전문가로 나눠 교육과정에 차별화를 둔다. 주민들이 직접 지역 문제를 진단하고 계획을 세워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화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국토부는 표준 교육 프로그램을 지자체에 배포한다.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은 공유해 여러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총괄코디네이터와 공무원 대상 교육은 국토부에서 별도의 교육과정을 마련해 다음달부터 실시한다. 

국토부는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도시재생지원센터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이달 내 '사업시행 가이드라인'을 개정해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비를 지원한다. 센터 직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4대 보험 적용도 권고한다. 각급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역할을 명확히 규정하고 센터 직원 채용기준도 정비한다. 

지금 7개 시·도에 설치된 센터를 17개 시·도 전체에 설치할 한다. 센터는 뉴딜사업 외 집수리·주거지원 사업화 안내나 지역기반 사회적 일자리 창출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오는 16일 출범하는 '도시재생협치포럼'도 지원한다. 이 포럼은 중앙정부, 지자체, 비정부기구(NGO)가 모여 뉴딜사업의 추진방향을 공유한다. 

맹성규 국토부 제2차관은 "중앙과 지방, 지역사회와 주민이 역량을 하나로 모아 지역이 주도하고 사람 중심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서영욱 기자(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