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명지전문대 성폭력 파문..교육부, 교수 4명·조교 1명 중징계 요구

기사등록 : 2018-03-18 10: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교육부 실태조사서 성폭력 사실로 드러나
박중현 교수 등 4명 상습 성추행..조교는 안마 지시
김상곤, "교육분야 성범죄 무관용..엄정 대응"

[뉴스핌=황유미 기자] 교육부가 명지전문대 연극영상학과 남자 교수진 4명과 조교 1명이 학생 등을 상습적으로 성희롱하고 성폭력을 방조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들에 대해 파면 등 중징계 처분을 대학 측에 요구했다.

박중현 명지전문대 연극영상학과 교수를 비롯해 남자 교수진 4명 전원이 성 추문에 휩싸여 보직에서 해임된 가운데 5일 서울 서대문구 명지전문대 박 교수의 연구실 문에 'STOP'이란 문구가 붙어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교육부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은 18일 명지전문대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발표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이달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명지전문대 연극영상학과 재학생 37명의 진정서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언론 등에 제기된 사항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박중현 교수는 학생들에게 안마를 하도록 지시하고, 안마를 받으면서 "허벅지에 살이 너무 많다"는 등 성적용어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박 교수에 대해 최고수위의 중징계인 파면할 것을 대학 측에 요구했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또한 최용민 교수는 이 학생과 함께 택시에서 술에 취한 척하며 학생에 몸을 기대고 끌어안으며 키스를 하려 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교수는 회식자리에서 여학생을 포옹하고 토닥이거나 손으로 툭툭 친 사실이 드러났다. 나머지 교수와 조교 1명도 학생에게 성희롱 발언을 하고 이 중 조교는 박 교수의 안마지시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등 성폭력을 방조한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이들에 대해서도 대학 측에 해임, 강등, 정직 등 중징계를 요구하기로 했다.

또 해당 교수들과 조교의 성비위 등으로 인한 학생들의 추가 피해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책임을 물어 대학 측에 대해 기관경고 조치도 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박 교수 등 5명에 대해 비위의 정도가 중하고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해 대학 측에 파면 등 중징계 처분을 요구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대학 측의 성폭력 의혹 은폐·축소 정황은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책임을 물어 대학 측에 대해 기관경고 조치를 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성폭력 의혹이 불거진 이후 대학 측이 연루된 교수 전원을 바로 직위해제 했지만, 연극영상학과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명지전문대에 조사 결과를 통보하면서 2차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피해자 보호 조치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등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추진단은 상반기 중 전체 대학교를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발생 및 예방, 대응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 단장)은 “교육분야의 모든 성범죄에 대해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면서 "성폭력 범죄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해당 가해자에 대한 중징계 요구와 수사의뢰 등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