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주간증시전망] FOMC에 쏠리는 눈..이후 1Q 실적 "주목"

기사등록 : 2018-03-18 11: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승현 기자] 이번 주(19~23일) 국내 증시는 미국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장 전문가들은 FOMC 이후 기업 1분기 실적에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오는 20~21일(현지시간 기준) 미 3월 FOMC 회의가 예정돼 있다. 현재 미 FF선물금리에 반영된 금리 인상 확률은 3월 99.3%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3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하나, 연내 3회 인상 전망을 유지하면서 시장의 마지막 불안감을 해소시킬 전망”이라며 “이는 펀더멘털 호전과 함께 위험자산(주식)에 대한 선호도를 빠르게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도 “차주 국내증시는 2500선 탈환을 모색하는 중립 이상의 주가행보가 전개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3월 FOMC 금리인상 가능성은 기정사실화 수순에 진입하며 짙은 경계감과 관망심리로 점철됐던 Fed발 공습경보가 해제될 수 있단 의미”라고 분석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사진=블룸버그>

FOMC 이후에는 기업 실적이 투자 포인트로 부각될 전망이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FOMC 이벤트 이후 주식시장의 관심은 1분기 기업실적으로 전환될 것”이라며 “연초 이후 실적 추정치 하향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1분기 실적이 지수 추가 상승에 중요한 요소며, 삼성전자 실적 추정치 변화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유겸 이코노미스트는 “반도체 대형주 실적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4분기 실적 부진에 따른 1분기 실적 기대감 ▲국내 3월 1~20일 일평균 수출액이 증가세를 유지하며 국내 수출 호조를 반영할 전망 ▲글로벌 반도체 업황에 대한 우려 해소 및 시장 센티멘트 개선 등을 고려해 반도체 업종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했다. 추천 업종으로 반도체, 에너지, 화학, 금융을 꼽았다.

김용구 애널리스트는 “중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초점은 경기민감 대형 가치주 최저가 노리기(Bottom-fishing)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 “글로벌 경기환경과 트럼프노믹스 정책 기대감 부활은 정유·화학 유가 플레이와 LNG 관련 조선·건설·기계 밸류체인 등 US/DM향 씨클리컬 옥석 가리기에 주력할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글로벌 IT 수요환경에 대한 중장기 긍정론은 불변”이며 “글로벌 인플레 기대심리 부활과 연준 매파 정책 방향성은 글로벌 금리 지속적 상승 가능성을 예고한다는 점에서 금리상승 수혜와 함께 밸류에이션 메리트를 겸비한 금융주(은행, 증권, 손보)의 중장기 펀더멘탈 개선 가능성을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밖에 미 트럼프發 보호무역 강화 움직임도 주목할 포인트다. 미국의 중국 추가 관세 부과에 따른 중국 대응의 불확실성, 틸러슨 국무장관 해임에 따른 대이란 정책 불확실성 등 미국 보호무역 확대와 자국 우선주의 심화가 진행 중이다. 상대국 대응 강도에 따라 무역 전쟁, 종교분쟁, 유가급등 등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요인이 상존한다.

김병연 애널리스트는 “다만 무역 전쟁의 피해가 가장 큰 국가는 미국이라는 점, 과거 미국 행정부의 정책 실행 과정, 트럼프의 전략적 행동 패턴, 정치권의 움직임 등을 감안하면 WTO체제의 붕괴보다는 미국의 무역 적자를 일부 해소하는 전략적 합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뉴스핌 Newspim] 김승현 기자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