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울시, 베이징과 미세먼지 핫라인 가동

기사등록 : 2018-03-19 15: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원순·천지닝 시장, 19일 환경분야 MOU 체결
양측 공동연구·대기질 개선 포럼·환경연수 진행

[뉴스핌=김세혁 기자] 서울시가 중국 베이징시와 미세먼지 핫라인을 구축하고 공동대응에 나선다.

박원순 시장은 19일 오전 베이징 천지닝 시장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만나 미세먼지를 실질적으로 줄여나가는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를 가졌다. 

박원순 서울시장(사진 맨 오른쪽)과 천지닝 베이징시장(사진 맨 왼쪽) <사진=서울시>

서울과 베이징 시장과 간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양측은 원활한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환경분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는 2013년 설립된 두 도시 간 상설협력기구로 경제‧문화‧교육‧환경 등 4개의 분과를 두고 있다. 2년마다 도시에서 번갈아 개최되며 각 분야의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3차 통합위원회에서 체결된 MOU에 따라 서울시와 베이징시는 고정연락관을 지정하는 ‘미세먼지 핫라인’을 가동, 대기질 정보를 수시로 공유한다.

또 ‘대기질 개선 공동연구단’을 처음으로 구성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정기적으로 ‘서울-베이징 대기질 개선 포럼’도 가질 예정이며 과학연구 및 기술 시범사업 협력과 ‘서울-베이징 환경 연수 프로그램’ 등도 교대로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양측은 20일 10시 서울시청 간담회장에서 ‘서울-베이징 미세먼지 및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저감을 위한 워크숍’을 열기로 합의했다.

한편 서울시는 미세먼지를 호흡공동체인 동아시아 전체의 과제로 인식, 2014년 중국 산둥성을 시작으로 그해 몽골 울란바토르, 2016년 중국 톈진시와 대기환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박원순 시장은 “자매도시결연 25주년이 된 서울시와 베이징시가 공통 관심사이자 최우선 해결과제인 대기질 개선 분야에서 실질적 협력방안을 이끌어내게 됐다”며 “미세먼지 절감을 위한 도시외교적 노력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