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G20 회의 참석 김동연 부총리 "통상마찰, 세계경제 위험요인"

기사등록 : 2018-03-21 10: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역규제 연쇄 보복 등 높은 전염성 유의"
"G20 차원의 가상화폐 공조 방안 필요"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G2O 회의에 참석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통상 마찰을 포함한 보호무역이 세계경제 위험요인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 동안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해 "세계 경제가 동조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도 "최근 발생하는 통상마찰이 세계 경제가 직면한 주요 위험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어 "한 국가의 무역 규제가 여타국의 연쇄적 보복 상승 작용을 일으켜 무역규제의 도미노를 야기하는 높은 전염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월 20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20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해 가상화폐와 관련 선도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김동연 부총리는 통상 마찰이 실질적인 위험요인이 되지 않도록 다층적인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경제의 포용성 강화와 성장의 질 개선을 통해 보호무역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또 이번 회의에서 암호화자산 곧 가상화폐 관련 G20 차원의 공조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암호화 자산 관련 각국의 규제 차이로 차익거래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는 국경간 자본 이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가상화폐 거래 투명화 방안 등 한국 사례를 설명하며 "앞으로 G20의 리더십 아래에 암호화 자산과 관련한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G20 회원국은 국제기구 중심으로 가상화폐 관련 이슈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국제공조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아울러 G20 회원국 재무장관 등과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와 자금세탁 등 반테러금융 등을 논의했다.

한편 이번 회의는 G20 의장국인 아르헨티나가 오는 11월30일부터 12월1일까지 열리는 정상회의를 앞두고 처음 개최한 재무장관회의다. 다음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는 오는 4월20일 워싱턴 D.C에서 열릴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한태희 기자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