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GM 사태...현대기아차 '30만' 일자리도 위협

기사등록 : 2018-03-21 15: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너지는 車 생태계]<中> 3000여개 부품사 거미줄처럼 엮여
"현대차도 부품협력사 품질저하가 완성차 악영향 우려"

[뉴스핌=한기진 전민준 기자] “한국GM 사태가 해결되지 않으면 국내 자동차부품업계의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인천 남동구에 있는 (주)다성의 대표이사인 문승(58) 한국GM 부품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한국GM사태가 비단 군산, 부평, 창원의 위기가 아니라고 우려한다. 그는 "유기적으로 연결된 자동차산업 생태계 특성상 한국GM의 위기는 전후방 3000여 협력업체로 확대될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한국GM 1차 협력업체 301개 가운데 단독거래 업체는 86개에 불과하다. 매출의 70% 이상을 의존하는 업체로 확대해도 135개사 정도다. 1차 협력사 가운데 60%인 170여개사가 현대자동차와 기아차, 쌍용차 등 다른 완성차 업체와 거래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현대차 관계자는 “한국GM과 거래하는 1차 협력사가 어려워지면 부품의 수급과 품질 저하로 완성차 생산에도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어 한국GM 사태로 자동차판매 반사이익보다는 악영향이 더 크다”고 우려했다. 

진짜 고통은 2, 3차 부품협력사들이 겪고 있다. 1차 협력사는 완성차들이 현금결제를 해주기 때문에 경영이 어려워도 버텨나갈 현금이 들어온다. 그러나 1차 협력사는 회사가 어려워지면 2, 3차 협력사에 어음결제를 노골적으로 요구한다. 현대차가 1차 협력사 납품점수평가 때 2, 3차 하청업체 납품 ‘현금결제’ 여부를 포함하고 있을 정도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1차 부품업체들이 매출 다변화를 많이 진행시켜왔지만, 글로벌 생산시설을 갖추지 못한 국내 2, 3차 협력사들에 위협적”이라고 말했다.  

2, 3차 협력사로 확대되면 피해는 더 커질 전망이다. 3차 협력사까지 포함한 한국GM 협력사는 총 3001곳으로 연관 근로자는 14만15명으로 집계됐다. 국내 자동차산업 종사자로 추정되는 30만명의 절반에 해당하는 규모다.

전문가들은 차후 정부 차원의 정책 지원이 결정된다면, 정부에도 일정 부분이 책임이 있는 만큼 한국GM 근로자와 협력업체를 나눠 차별화 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는 “한국GM 사태로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더 크다”며 “정부와 GM간 협상은 길어질 터인데, 그 사이 부품업체들의 생존기반 붕괴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한기진 기자 (hkj77@hanmail.net)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