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정은, 南특사단 면담 뒤 "영변 핵시설 강화하라" 지시

기사등록 : 2018-03-21 15: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데일리NK 보도..핵 관련 정보 유출 차단 나서
北, 방침 제89호 지시…비핵화 아닌 핵 보유 주장
김정은 "핵 포기 않겠다"…당 지도부와 긴급담화
"난국 타개 위해 직선 아닌 우회전략 펼친다" 밝혀

[뉴스핌=장동진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단을 만난 뒤 영변 핵시설을 강화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관련 전문매체인 데일리NK는 21일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지난 9일 당 조직지도부 및 국가보위성 조직부 간부들과 진행한 긴급담화에서 '영변 핵시설 보위 사업을 강화하라'는 방침을 하달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이를 바탕으로 '방침 제89호'가 내려졌고, 핵 보유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내용과 함께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의지도 담겼다"고 전했다.

북한이 지난 11월 29일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사진=북한 노동신문>

데일리NK에 따르면 이 같은 방침은 지난 9일 평양을 방문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방북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방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난 날에 나온 것이다.

데일리NK 보도가 사실일 경우 김 위원장은 정 실장과 만나 '비핵화' 의지를 밝힌 것과 상반되는 이중적 행태를 보인 것이다.

이 소식통은 이어 "긴급담화에서는 '핵 보유·핵 병진 노선의 정당성이 뚜렷이 과시됐다',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우리 앞에 무릎을 꿇은 현실은 위대한 대원수님들의 핵 무력강화 유훈이 옳았다는 것을 충분히 증명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고 전했다. 이 역시 앞서 김 위원장이 "비핵화는 선대의 유훈"이라고 언급한 것과 배치되는 대목이다.

이 소식통은 특히 "북핵 문제를 둘러싼 정세가 급변하는 상황에서 북한은 핵무기원료인 플루토늄이 생산되는 핵심 핵시설 관련 정보가 외부에 새어나가지 않도록 조치하는 한편 관련 동향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한 내부 단속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그러면서 "북한당국이 긴급담화에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당이 공격적인 직선 전략에서 우회 전략을 펼치려고 한다'는 사실을 밝혔다"며 "이를 위해 영변 핵물리지구 보위안전 사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다뤄진다"고 전했다.

북한이 국면 전환을 위해 한·미를 비롯한 국제사회와 대화 전략으로 나선다는 방침을 세우고, 내부에서는 핵 관련 움직임을 비밀리에 진행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북한은 지난 2008년 영변 원자로의 냉각탑을 폭파해 핵 개발을 중단하는 모습을 연출한 바 있다. 그러나 약 3개월 뒤 태도를 바꿔 영변 원자로 봉인을 해제하고, 이듬해 4월과 5월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와 2차 핵실험을 연달아 진행했다.  

[뉴스핌 Newspim] 장동진 기자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