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종목이슈] "미국, 한국 철강 관세 유예"...철강株 향방은?

기사등록 : 2018-03-23 13: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美, 4월말까지 韓 철강재 관세 부과 잠정 유예
"관세 이슈보다 철강 수요 개선에 달려"

[뉴스핌=김형락 기자] 미국이 한국 철강재에 대한 관세 부과를 한시적으로 유예하면서 향후 철강주 흐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4월까지 추가로 관세 면제 협상이 이어지며 단기적으로는 불확실성이 이어질 전망이다. 관세 이슈로 큰 낙폭을 보였던 철강주의 반등은 철강 수요 회복에 달려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2일(현지시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상원 재무위원회에서 한국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한 철강 관세 부과 대상국에서 빠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USTR은 관세 부과를 완전히 중단하지 않고 추가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관세 협상은 4월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당초 23일 시행 예정이던 ‘25% 철강 관세’는 피했지만 4월 말까지 관세 부과를 미룬 일시적 조치일 뿐이다.

앞서 21일(현지시간)에도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한국산 철강에 대한 관세 유예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내놨다. 하지만 전날 국내 주요 철강주는 하락세로 마감했다.

철강 관련주 최근 주가 추이 <자료=네이버>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POSCO는 전 거래일 보다 1.45% 하락한 34만500원에 장을 마쳤다. 현대제철(–0.97%), 세아제강(–0.78%), 휴스틸(–1.11%) 등 다른 철강주도 전날 주가가 하락했다. 철강주 하락세는 미국 관세 이슈가 불거진 2월에 두드러졌다. POSCO와 현대제철은 2월 이후 주가가 각각 10.5%, 10.7% 떨어졌다. 같은 기간 동국제강, 세아제강, 휴스틸도 15%가량 주가가 빠졌다.

관세 유예 방침이 나왔지만 철강주는 여전히 약세 흐름이다. 23일 포스코는 1% 하락세로 출발해 오후 1시 20분 현재 4%대로 낙폭을 확대했다. 현대제철, 세아제강, 휴스틸 등은 상승세로 출발하긴 했지만 모두 하락세로 전환됐다. 

주가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미국의 수입 철강 관세 부과 방침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이다. 박종국 키움증권 연구원은 “철강주가 2월부터 미국의 철강 관세 부과 가능성과 함께 조정을 받고 있다”며 “중국에서 철강 재고가 증가해 수요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커진 점도 주가 하락의 이유”라고 분석했다.

미국의 관세 유예 발표로 철강주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4월까지 철강 관세 이슈가 해소되지 않아 단기적으로 불확성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재원 KB증권 연구원은 “4월까지 관세 부과가 미뤄져 투자심리는 안정될 수 있겠지만 관세 이슈가 완전히 매듭지어진 건 아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미국 관세 이슈가 철강주의 펀더멘탈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철강재 수출에서 미국 수출 비중이 11%에 머물기 때문이다. 이재원 KB증권 연구원은 “POSCO의 경우 지난 2016년 60% 수준의 반덤핑관세 부과 이후 미국 수출 비중이 줄어들어 1% 미만에 해당된다”며 “미국 철강 관세가 미국 수출 비중이 낮은 기업에게 미치는 효과는 적다”고 분석했다.

세아제강이나 휴스틸 같은 강관업체는 미국의 관세 부과 여부에 따라 타격을 입을 수 있다. 강관은 미국 철강 수출의 65% 차지하는 주요 품목이다. 백재승 삼성증권 연구원은 “세아제강은 강관 미국 수출 비중이 높지만 관세 우려는 이미 주가에 과도하게 반영됐다”며 “미국이 관세 부과 이후 자국 생산량만으로 철강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워 수입 의존도가 다시 높아질 수밖에 없으므로 시장의 우려에 비해 실제 실적 훼손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향후 철강주의 반등을 결정할 요소는 관세 면제보다는 철강 수요 개선이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관세가 한국 철강업체에 미치는 영향은 이미 시장이 충분 검토하고 있다”며 “향후 미국 철강 관세가 면제된다면 주가가 단기간 반등할 수 있지만 반등을 유지하려면 업황 모멘텀이 받쳐줘야 한다”고 말했다. 철강의 전방산업인 자동차, 조선, 건설 등이 활성화 돼야 향후 철강업체들의 실적이 개선될 수 있다는 얘기다.

중국의 건설 경기 회복과 인프라 투자 확대는 한국 철강 기업들에게 기회 요인이다. 백재승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이 전국인민대표대회 이후 슝안신구 개발을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를 본격화할 것”이라며 “올해 2분기가 철강 가격 반등의 시기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박종국 키움증권 연구원은 “중국 내수 시장이 활성화 되고 철강 수요가 늘면 중국의 철강 수출이 줄어들어 국내 철강 업체들의 수급도 개선된다”며 “중국으로 직접 수출하지 않는 한국 업체들까지도 가격 인상의 수혜를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김형락 기자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