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지하철 미세먼지 제로"...KT, 지하철 쾌적화 사업 '박차'

기사등록 : 2018-03-25 16: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쾌적화 사업 '그린 서브웨이' 위한 설비 구축 완료
공기질 관리·화장실 안전 솔루션 등 사업 계획

[ 뉴스핌=성상우 기자 ] 서울 지하철 5호선 지하철 및 역사가 쾌적해질 전망이다. 미세먼지 등 공기질이 실시간으로 관리될 뿐만 아니라 CCTV, 사물인터넷(IoT) 센서가 설치돼 이용객들의 안전한 지하철 및 역사 화장실 등 이용을 도울 수 있게 됐다.

KT는 서울교통공사와 지하철 쾌적화 사업인 '그린 서브웨이'를 위한 설비구축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해 12월 '안전하고 깨끗한 그린 서브웨이 실증사업과 미래 대중교통기술 공동 연구'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KT, 그린서브웨이 사업 추진 <사진=KT>

이에 양사는 지난 2개월간 지하철 5호선 주요 역사에 ▲공기질 관리 서비스 ▲지능형 CCTV ▲여성 화장실 안전 시스템 ▲에너지 사용량 분석 시스템 등을 구축했다.

광화문, 왕십리, 장한평 등 3개 역에는 공기질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KT의 공기질 관리 솔루션 기가 사물인터넷(IoT) 에어맵(Air Map)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지하철역사 내외부의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 온도 및 습도, 이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소음 등을 1분 단위로 수집할 수 있게 됐다. 기가 IoT 에어맵은 다른 역사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안전한 지하철 이용을 위한 지능형 CCTV 및 IoT 센서 기반 24시간 관제 시스템(GiGAeyes)도 광화문역, 천호역 및 고덕차량기지 등 3곳에 구축했다. 여성이 화장실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KT의 비명감지 기술을 적용한 세이프 메이트(safe mate)는 광화문, 왕십리, 영등포구청 등 10개 역의 모든 여성 화장실에 설치했다.

에너지 효율 솔루션도 적용했다. 5호선 지하철역에 전력을 공급하는 14개 변전소에 KT의 기가 에너지 매니저를 설치해 5분 단위로 전력사용 데이터를 수집한다. KT는 이 솔루션 및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해 에너지비용 절감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연 평균 5% 내외의 에너지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자체 전망했다.

구현모 KT 경영기획부문장 사장은 "KT가 보유한 혁신기술과 솔루션이 서울 교통 서비스의 수준을 한층 높이는 밑거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