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3/27 포커스 온 차이나] 북한 고위급 방중설, 미중 무역 전쟁 中 반도체 등 반사이익 기대

기사등록 : 2018-03-27 09: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한 고위급 베이징 방문설, 북미 관계 개선 모색 가능성
중국 3대 암호화폐 거래소, 한국 서비스 정식 제공

[뉴스핌=황세원 기자] 북한 고위급의 베이징 방문설이 확산하면서 북중 관계에 이목이 쏠린다. 북한이 남북정상회담(4월) 및 북미정상회담(5월)을 앞두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먼저 만나려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미중 무역 전쟁 전운이 지속되는 가운데 소프트웨어, 항공 등 A주 테마주 수혜가 기대돼 주목된다.

1. 북한 고위급 베이징 방문설, 이목 집중

미국 블룸버그 등 해외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통해 26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베이징(北京)을 깜짝 방문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2011년 이후 첫 해외 방문”이라며 “방문 관련 세부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NHK 등 일본 유력 매체도 베이징에서 도착한 것으로 보이는 열차 사진 및 최근 삼엄해진 베이징 시내 경비 태세 등을 보도하며 북한 고위급 인사의 중국 방문 가능성을 제기했다.

북한 고위급의 방중 목적과 관련해서는 남북 정상회담(4월) 및 북미 정상회담(5월)을 앞두고 북한이 북중 관계 개선 모색에 나선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김 위원장이 아니라면 여동생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 또는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등 다른 고위 인사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북한과 중국 당국은 정보를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 27일 8시 기준 중국 주요 포털 및 현지 매체에서도 관련 내용은 검색되지 않는다.

2. 미중 무역 전쟁, 소프트웨어 항공 반도체 등 반사 이익 기대

미중 무역전쟁 리스크로 A주 증시가 2거래일 연속 약세를 보인 가운데, 일부 테마주가 반사 이익 기대 수혜주로 떠올라 주목된다.

최근 미중 무역전쟁 전운이 지속하면서 상하이종합주가지수는 23일과 26일 각각 3.39%, 0.60% 약세 마감했다.

다만 미중 무역 갈등이 일부 종목에는 호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6일 중국 유력 금융자문업체 광저우완룽(廣州萬隆)은 “미중 무역 갈등은 장기적으로 반도체, 상용 항공기 등 중국 첨단 산업의 국산화를 가속할 것”이라며 관련 테마주 강세를 예상했다. 실제 이날 중국 증시는 항공, 소프트웨어 서비스, 컴퓨터 설비 등이 상승세를 보였다.

26일 창업판 지수도 소프트웨어, 위성항법, 공업용 인터넷 등 테마주 강세를 바탕으로 전일 대비 3.16% 상승한 1780.61에 장을 마감했다.

또 다른 중국 유력 증권사 톈펑증권(天風證券)은 미중 무역 전쟁 수혜 업종으로 광케이블, 컴퓨터, 5G, 반도체, 귀금속, 화공 등을 꼽았다.

3. 훠비 코리아 정식 오픈 임박

중국 암호화폐(가상화폐)거래소 훠비코리아(huobi.co.kr)가 정식 오픈한다.

26일 현지 유력 매체 펑황왕커지(鳳凰網科技)는 훠비 코리아가 국내 서비스 제공을 앞두고 있으며 이미 사전 가입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사전 가입은 26일부터 30일까지 가입 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훠비코리아는 한화를 기반으로 국내 이용자에 합법적 디지털 자산 거래 서비스를 한다. 최근 에이쓰리와 계약을 맺은 훠비코리아는 보안컨설팅 전문업체와의 협력, 고객 자산 별도 오프라인 저장 등을 통해 보안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훠비코리아는 이미 국내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했으며, 신규 프로젝트, 훠비 생태계 소개, 가상화폐 정보 등 소식을 제공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에 둘 예정이다.

4. 알리바바 징둥, 첫 번째 CDR 명단 포함 유력

최근 중국 유력 매체 차이신(財新)은 중국 첫 번째 CDR 명단에 알리바바(阿裏巴巴, BABA:NYSE), 징둥(京東, NASDAQ:JD) 포함이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첫 번째 CDR 명단에 최소 두 개에서 네 개 기업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며, 빠르면 6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중국 매체는 첫 번째 CDR 명단 포함 기업으로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외에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攜程), 현지 SNS 플랫폼 시나웨이보(新浪微博), 포털 사이트 왕이(網易, 넷이즈) 등을 예상했다.

한편 CDR이란 해외 상장 기업이 이미 발행한 주식 일부를 중국 예탁기관을 통해 증서를 발행, 본토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 해외에 상장한 중국 기업이 본토 증시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사유화(발행 주식을 사들여 상장 폐지 절차를 밟는 것) 및 VIE(Variable Interest Entity, 지분 관계가 아닌 계약을 통해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기업) 구조 폐지 절차를 진행해야 했다. CDR 발행 방식을 이용하면 VIE 기업구조를 폐지하지 않고도 A주 진출이 가능해 해외 상장 기업의 본토 증시 진출 유인책이 될 수 있다.

 

[뉴스핌 Newspim] 황세원 기자 (mshwangs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